흰손긴팔원숭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흰손긴팔원숭이[1]
Hylobates lar pair of white and black 01.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EN.png
위기(EN), IUCN 3.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영장목
아목: 직비원아목
하목: 원숭이하목
상과: 사람상과
과: 긴팔원숭이과
속: 긴팔원숭이속
종: 흰손긴팔원숭이
학명
Hylobates lar
L., 1771

흰손긴팔원숭이 (Hylobates lar)는 긴팔원숭이과영장류이다.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원숭이의 하나이며, 동물원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서울대공원 내부에 설치된 동양관에서 사육하고 있다. 흰손기번이라고도 한다.

분포 지역[편집]

흰손긴팔원숭이의 분포 지역은 타 긴팔원숭이들에 비해 넓다. 흰손긴팔원숭이의 분포 지역은 중국 남서부와 미얀마 동부에서 타이버마 아래의 말레이 반도 전역까지 역사적으로 확장되었다. 또한 수마트라 섬의 북서 지역에서도 나타난다. 그러나 최근 십여년 동안, 특히 대륙에서의 분포 지역은 감소하였고 여러 부분으로 나뉘었으며 중국에서는 멸종되었다. [2] 또한 흰손긴팔원숭이의 서식지들은 대부분의 삼림이 파괴되었으며 이로 인해 흰손긴팔원숭이는 현재 멸종 위기종 '위기' 등급에 올라와 있다.

외관[편집]

흰손긴팔원숭이의 털 색깔은 검고 어두운 갈색에서 밝은 갈색까지 다양하다. 손과 발은 흰색이며, 게다가 검은 얼굴 둘레로 흰색의 머리털 테가 있다. 수컷과 암컷 둘 다 여러 가지 색을 다양하게 가지고 있으며, 암수에 따라 또한 크기에서 차이가 크게 난다. 모든 긴팔원숭이에 공통된 특징으로, 이들 또한 긴 손을 지니고 있으며, 꼬리가 퇴화되어 없다. 팔은 매우 발달해 있으며, 자신의 몸길이의 2배에 달한다. 옆으로 팔을 벌린 길이는 자신의 몸길이보다 더 길다. 이 덕분에 나뭇가지를 쉽게 잡을 수 있으며 나무타기를 좀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대신 걸을 때는 양팔을 든 채로 이동을 해야 하므로 불편이 따르기 때문에, 지상으로 내려오면 위험에 노출되기도 한다. 또한 양팔에 의해 균형 감각을 쉽게 잡을 수 있어 줄타기 등에도 능하다. 여타 원숭이들처럼 나뭇가지 위에 앉을 수 있도록 둔부에는 굳은살이 발달되어 있다.

먹이[편집]

흰손긴팔원숭이의 먹이는 주로 무화과 등의 과일이고 이것이 50%를 차지한다. 이나 , 덩굴 그리고 곤충을 먹기도 한다. 곤충의 경우 사마귀, 말벌 등이 속하며 새의 경우는 보통 을 먹는다.

습성[편집]

흰손긴팔원숭이는 주행성으로, 열대 우림에서 거주하며 나무 위 생활을 한다. 이들은 드물게 땅에 내려오지만, 그들의 긴팔을 사용하여 나무 사이를 건너다닌다. 갈고리 모양의 손을 가지고 그들은 큰 모멘텀으로 흔들리는 가지를 붙잡고 가볍게 이동할 수 있다. 오랫동안 일부일처의 짝짓기를 형성한다고 전통적으로 생각해왔으나, 타이의 카오 야이 국립공원에서 수행된 장기간 연구는, 이들의 짝짓기 시스템이 다른 짝과의 교미, 파트너 교환, 일자다웅(一雌多雄) 무리짓기가 섞여 있는 등 다소 유연한 형태임을 시사하고 있다. 특이한 울음소리는 암수의 유대관계를 두텁게 하는 울음소리라고 한다.

아종[편집]

흰손긴팔원숭이는 모두 5종의 아종이 있으며, 1종은 멸종된 것으로 추정된다.:[1][3]

주석[편집]

  1. (영어) 그로브스(Groves, Colin) (2005년 11월 16일). 윌슨(Wilson, D. E.)과 리더(Reeder, D. M.): 《전 세계의 포유류 종》, 3판, 존 홉킨스 대학 출판부. ISBN 0-801-88221-4
  2. Weisshandgibbons in China ausgestorben. University of Zurich (2008년 5월 15일). 2008년 5월 19일에 확인.
  3. Geissmann, Thomas. Gibbon Systematics and Species Identification. 2006년 4월 13일에 확인.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