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택금융공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주택저당채권 등의 유동화와 주택금융 신용보증 및 주택담보노후연금보증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주택금융 등의 장기적ㆍ안정적 공급을 촉진하여 국민의 복지증진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국주택금융공사법에 의하여 2004년 3월 1일자로 설립된 금융위원회 산하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이다.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7 YTN타워에 위치하고 있다. 2014년 9월 부산 문현금융단지 부산국제금융센터로 이전할 계획이다.

주요사업[편집]

한국주택금융공사는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의 공급, 주택보증 공급, 주택연금 공급, 유동화증권(MBS,MBB)의 발행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보금자리론[편집]

u-보금자리론이란, 창구방문 없이 언제 어디서나(ubiquitous) 인터넷신청이 가능한 한국유일의 주택담보대출을 말하며, 대출실행일부터 만기일까지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특징이 있다.

주택보증[편집]

주택연금[편집]

(일반)주택연금[편집]

만60세 이상의 고령자가 소유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매월 평생 동안 연금방식으로 노후생활자금을 지급받는 국가가 보증하는 금융상품(역모기지론)을 말한다. 이를 위하여 공사는 연금 가입자를 위해 은행에 보증서를 발급하고 은행은 공사의 보증서에 의해 가입자에게 주택연금을 지급한다.

사전가입주택연금[편집]

만50세 이상의 은퇴자와 하우스푸어 등의 부채상환을 지원하기 위해 주택연금의 가입연령을 낮추고 인출한도를 확대한 국가가 보증하는 역모기지 상품을 말한다. 주요특징은 2013년 6월 1일부터 2014년 5월 31일까지 1년간 한시적 운영되는 점이다.

유동화증권 발행[편집]

MBS(Mortgage-Backed Securities)(주택저당증권)[편집]

금융회사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주택에 대한 근저당을 설정하게 된다. 이 때 금융회사가 그 주택을 담보로 대출금을 회수할 수 있는 권리, 주택저당채권을 보유하게 되는데 이 주택저당채권을 기초로 하여 발행하는 증권을 MBS라고 한다.

MBB(Mortgage-Backed Bond)(주택저당채권담보부채권)[편집]

유럽에서 많이 발행되고 있는 커버드본드(Covered Bond)를 말한다. MBS는 주택금융공사가 자기신탁을 설정하여 발행하는 수익증권인 반면 MBB는 주택금융공사가 신탁설정 없이 직접 발행하는 채권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