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 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파인애플 번
오븐에서 막 구워낸 파인애플 번

파인애플 번(영어: pineapple bun)은 달콤한 페이스트리로 홍콩, 마카오, 중국 남부의 특정 지역, 전 세계 화교집단들 사이에서 인기 있다. 또한, 타이완, 토론토의 제과점에서도 판다. 광둥어로 '뽀로빠우'라고 하는데, '뽀로'는 파인애플을, '빠우'는 중국 요리에서 빵 종류를 지칭한다. 흔히 중국 제과점에서 팔며, 홍콩의 텔레비전, 라디오, 영화에서 자주 언급된다.

페이스트리[편집]

파인애플 번의 윗부분(파인애플을 닮은 부분)은 슈거쿠키를 만드는 반죽과 비슷하게 설탕, 달걀, 밀가루, 라드 등의 재료가 들어간다. 따라서 밑부분인 빵에 비해 많이 달고 바삭바삭하다. 밑부분의 빵은 중국에서 서양식 빵을 만들 때 쓰는 반죽(단과자 빵 반죽)을 사용하기 때문에 흔히 서양에서 파는 빵보다 부드럽고 달짝지근하다. 파인애플 번은 아침에 또는 오후에 차 마실 때 많이 먹는 페이스트리이다. '파인애플 번'이라고 부르지만, 전통적인 파인애플 번에는 파인애플이 들어가지 않는다.'파인애플 번'이라고 이름 붙인 이유는, 격자무늬의 달콤한 빵 껍질 부분이 황금 갈색이 날 때까지 구워지면 파인애플의 외과피 모양과 비슷하기 때문이다.[1] 만드는 방법과 모양 때문에 이름 붙은 사실이 일본의 멜론 빵과 유사하다.

버터를 넣은 파인애플 번[편집]

차찬텡, 다이파이동과 같은 홍콩 식당에서 파는 '버터 파인애플 번'은 파인애플 번을 반 갈라 버터 조각을 끼워 만든다. 광둥어로 '뽀로야우'라고 하는데, '뽀로'는 파인애플을, '야우'는 기름 즉, 버터를 칭한다. 버터 대신 커스터드를 넣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오븐에서 갓 구운 파인애플 번을 반으로 갈라 그 사이에 두툼한 버터 조각을 넣어 손님에게 제공한다. 버터 파인애플 번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이 들어 있다는 지적을 간혹 받는다.

다른 종류의 파인애플 번[편집]

파인애플 번은 작게 만들어 통조림 햄을 넣어 샌드위치를 만드는 용도로 쓰기도 한다. 또한, 팥앙금, 커스터드 크림, 구운 돼지고기, 칵테일 번처럼 단맛의 코코넛 소를 넣어 만든 파인애플 번도 있다. 재미있게도 속에 진짜 파인애플이 들어간 '파인애플 파인애플 번'을 팔기도 한다. 파인애플 번과 비슷한 멜론빵곰보빵(소보로빵)[2]은 독일의 슈트로이젤과 비슷한 질감의 재료를 위에 얹어 만들지만 파인애플 모양을 내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다.

주석[편집]

  1. Where's The Pineapple?. 《My Kitchen:My Laboratory》 (27 May 2007). 29 June 2009에 확인.
  2. Korean Soboro Bread. 《Korean Slate》 (28 Oct. 2009). 24 Aug. 24 2011에 확인.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