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우포 화산지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타우포 호수의 위성사진
달분화구 지열지대

타우포 화산지대(The Taupo Volcanic Zone)는 뉴질랜드 북섬에서 아주 활발한 화산활동을 하는 지역이다. 뉴질랜드에서 가장 큰 칼데라 호수타우포 호수에서 이름을 따왔다.

활동[편집]

루아페후 산, 나우루호 산, 그리고 화이트 아일랜드타우포의 지열 지대에는 자주 분출하는 수많은 화산 구멍이 있다. 유럽 이주민들이 도착한 이후 이 지역 최대의 분출은 1886년 타와웨라 산의 분출로 100명 이상이 사망한 사건이었다. 초기의 마오리족들은 더 거대한 화산분출이었던 기원전 1300년의 카하로아 분출(Kaharoa eruption)로 많은 영향을 받았다.[1]

타우포 호수 최후의 분출은 하테페 분출로 기원전 181년에 일어났다. 당시 처음에는 호수가 비워졌으며, 화쇄암이 흘러서 약 2만 ㎢에 달하는 면적이 화산재로 뒤덮였다. 전체 약 120㎦에 달하는 물질이 분출되었으며, 약 30㎦ 이상의 물질이 그 이후에 또 분출되었다고 예상된다. 이 활동의 시기에는 로마중국의 하늘(후한서에 기록되어 있다.)을 붉게 물들일 만큼 충분한 양이었다.

타우포는 26,500년 전 오루아누이 분출 때 약 1,170㎦에 달하는 물질이 분출되었다. 이것은 지구상의 가장 최근의 분출로 화산폭발사상 가장 최대 규모였다.

로토루아 칼데라는 비록 용암 돔의 사출이 25,000년 전에 일어났지만, 24만년전 일어난 주요 분출 이후 더 오랫동안 휴화산으로 있어왔다.[2]

범위[편집]

같이 보기[편집]

갤러리[편집]

주석[편집]

  1. David, Lowe. "Polynesian settlement and impacts of volcanism on early Maori society". In Lowe, D.J.. Guidebook for ‘Land and Lakes’ field trip, New Zealand Society of Soil Science Biennial Conference, Rotorua, held in 27-30 November 2006. Lincoln: New Zealand Society of Soil Science. pp. 50–55.
  2. "Rotorua". Global Volcanism Program, Smithsonian Institution. Retrieved 2010-08-31.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