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아페후 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데저트 로드에서 본 루아페후 산

루아페후 산(Mt.Ruapehu)은 뉴질랜드 북섬, 통가리로 국립공원에 있는 화산이다. 타우포 호수에서 남쪽으로 약 4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세 개의 봉우리가 있고, 그 중 하나인 타후랑기 봉(2,797m)이 북섬의 최고봉이다. 루아페후는 마오리어로 "소리 구멍" "폭발하는 구멍" 등의 의미가 있다.

개요[편집]

화카파파 스키장에서 본 광경

루아페후 산은 1861년 이후 1997년까지 11 회에 걸쳐 분화를 했다. 분화가 발생하면 녹은 눈이 크레이터 호수로 흘러든다. 따라서 수위가 상승하여 테후라 의해 만들어진 퇴적 제방의 높이를 넘어가면서, 라하르라는 진흙물이 흘러내린다. 라하르의 가장 큰 피해는 1953년 12월 24일에 철도 교량이 파괴되고, 열차가 전복되어 151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최근에는 2007년 9월 25일 분화하여, 3명이 부상을 당했다.

정상의 분화구 호수

스키장[편집]

루아페후는 2개의 상업 스키장이 있다. 북쪽의 화카파파 스키장과 남쪽 슬로프의 투로아 스키장이 그것이다. 이것들은 뉴질랜드에서 가장 큰 2개의 스키장이며, 화카파파 스키장이 좀 더 크다. 사설 슬로프인 투키노 필드도 산의 동쪽에 존재한다. 스키 시즌은 보통 7월에서 10월이지만, 눈과 날씨에 따라서 변동이 된다. 이 두 스키장은 자동차로 접근이 가능하며, 리프트를 갖추고, 초보자에서 숙련자용 슬로프를 모두 구비하고 있다.

주석[편집]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