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친 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ကချင်ပြည်နယ
카친 주

(MLCTS: ka.yang pranynai)

175px
주도 미치나
지역 북부
면적 89,041 km²
인구 1,270,000 (2000)
민족 카친족, 버마족, 샨족, 나가족, 중국인, 인도인, 구르카족
종교 크리스트교, 불교
MyanmarKachin.png

카친 주(버마어: ကချင်ပြည်နယ, Kachin State)는 미얀마 최북단의 주이다. 북쪽과 동쪽으로 중국과 접하고 남쪽은 샨 주, 서쪽은 사가잉 구, 인도와 접한다. 주도는 미치나이다. 다른 중요한 도시로 바모가 있다. 카친 주에는 미얀마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히말라야 산맥의 남쪽 끝을 구성하는 하카보 라지(5,889m)와 가장 큰 호수인 인도지 호가 있다.

지리[편집]

미얀마 남부에 위치하고 만달레이 구, 샨 주, 카야 주, 바고 구, 몬 주, 타이매홍손 주, 딱 주에 접한다.

역사[편집]

1947년 2월 12일에 아웅산의 버마 정부는 샨족, 카친족, 친족과 판롱 회의를 가졌다. 협정은 '변경 지역의 내부 행정의 완전한 자치'에 원칙적으로 동의하였고 제헌 의회에 의해 카친 주 창설이 계획되었다. 카친 주는 1948년에 영국령 버마로부터 독립한 후에 바모 군, 미치나 군, 푸타오 군을 합쳐서 형성되었다. 광대한 산지 지역은 카친족이 우세했지만 철도 주변과 남부 계곡은 샨족버마족이 다수였다. 북쪽의 경계는 중국 정부가 18세기 이래로 카친 주의 북쪽 절반을 중국의 영토라고 주장해 1960년대까지 경계가 확정되지 않았다.

카친군은 예전에는 버마군의 중요한 일부를 구성하였다. 1962년에 네 윈의 집권으로 버마 연방이 폐기되면서 카친군은 철수해 카친독립기구(KIO)하의 카친독립군(KIA)을 형성했다. 주요 마을과 철도 주변을 제외하고, 1960년대 중반부터 1994년까지 카친 주는 사실상 독립되어 있었다. 경제의 기반은 중국과의 밀무역, 경옥 교역과 마약이었다. 1994년에 미얀마군이 KIO로부터 경옥 광산을 빼앗은 후에 평화 조약이 서명되어 미얀마 군부의 지도하에 KIO는 계속해서 주의 대부분을 실질적으로 통치하는 것을 허락받았다. 정전은 즉각적으로 KIO와 KIA로부터 평화 협정에 반대하는 수많은 당파가 떨어져 나가는 계기가 되었고 지금도 여전히 정치적으로 극히 불안정한 상태이다.

행정 구역[편집]

인구[편집]

주의 120만 명의 주민 대다수는 카친족(징포족)이다. 주에는 또한 버마족샨족도 살고 있다. 또한 약간의 티베트족이 살고 있다. 공식적인 정부 통계에 따르면 57.8%가 불교도, 36.4%가 크리스트교도이다. 카친어는 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이다.

경제[편집]

카친 주의 경제는 농업을 기반으로 한다. 주요 작물은 쌀, 사탕수수이다. 광물로는 금, 비취가 생산된다.

교육[편집]

교통[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