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마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버마족(ဗမာလူမျိုး)
Girl painted with thanaka.JPG
인구 약 3000만명
거점 미얀마 미얀마
언어 버마어
종교 상좌부 불교
관련민족 이족, 나시족, 티베트족

버마족(버마어: ဗမာလူမျိုး, Bamar)은 미얀마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민족으로 미얀마 인구의 68%(약 3000만 명)를 차지한다. 버마족은 대개 검은 직모와 상대적으로 밝은 피부를 가진다.

버마인이라는 말도 많이 사용되지만, 이는 미얀마에 속한 모든 다른 민족(카렌족, 샨족, 카친족, 몬족 등)을 포함할 수 있는 용어이기 때문에 모호하다.

언어[편집]

버마족의 공식 언어인 버마어는 버마족 뿐만 아니라 많은 소수민족들 사이에서도 널리 사용된다. 핵심적인 단어는 중국티베트어계의 단어이지만, 불교, 예술, 과학, 정부와 관련된 많은 단어들은 인도유럽어계의 영어팔리어로부터 유래한 것이 많다. 라카인족은 문화적으로는 버마족과 구별되지만, 민족적으로는 버마족과 관련이 있고 버마어의 방언을 사용한다. 다른 방언은 내륙으로부터 격리된 해안 지역인 타닌타리 구의 방언과 친 주 구릉 지역의 방언, 샨 주의 방언이 있다.

기원[편집]

버마족은 동아시아인의 후손으로 중국티베트어족에 속한다. 이들은 1200~1500년 전에 오늘날 중국의 윈난 성에서 고지 미얀마의 이라와디 강 계곡으로 이주했다. 지난 1000년간 원래 이라와디 강 계곡을 지배했던 몬족퓨족을 주로 대체, 흡수하였다.

분포[편집]

버마족은 미얀마에 가장 많으며, 미얀마의 다수 민족이다. 많은 사람들이 유럽, 특히 영국에 정착했다. 버마족의 디아스포라는 역사적인 관점에서 최근의 현상으로 2차 대전 때 시작되었고 주로 군부의 통치가 길어지면서 발생했다.

사회와 문화[편집]

버마족의 사회는 부부와 그 아이에 의한 핵가족이 중심이다. 다만 복합 가족도 많이 볼 수 있고 결혼한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살거나 결혼한 형제 자매가 동거하는 경우도 있다. 전통적인 버마족의 사회에서는 성이라는 혈연집단은 없었고 이름뿐이었다. 그 때문에 선조의 영혼을 제사 지내는 조상 신앙은 없고 유산은 아이들에게 균등하게 상속된다.

종교는 전체 인구의 90% 이상이 상좌부 불교를 믿는다. 미얀마의 전통 의상으로 롱이(လုံချည်)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