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천안문(天安門)
천안문
중화민국 시대의 천안문

천안문 혹은 톈안먼(중국어 간체: 天安门, 정체: 天安門, 병음: Tiān'ānmén, 만주어: 압카이 얼허 오부러 두카)은 베이징의 내성의 남문이다. 자금성의 남쪽, 톈안먼 광장의 북쪽에 있다.

역사[편집]

천안문의 장소에 지어진 최초의 성문은 자금성을 건설한 명나라의 영락제 시대 1420년에 건설된 <승천문>(承天門)이다. 이 문은 1457년 낙뢰로 소실되고 1465년에 재건되지만, 1644년이자성의 북경 공격으로 명조가 멸망했을 때 같이 소실되었다. 현재의 문은 청나라 순치 8년(1651년)에 재건된 것으로, 이 때에 현재의 〈천안문〉이라고 하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천안문의 만주어는 '하늘의 평안한 문'이라는 뜻이며 한문으로는 '명을 따르고 하늘을 섬겨 나라를 평안하게 하고 백성을 다스린다'(受命于天, 安邦治民)는 뜻인데, 이것을 간략화한 것이 '천안'으로서, 천안이라는 간략화한 말은 위의 만주어와 중국어의 뜻 모두와 통한다. 덧붙여 옛날 자금성의 북쪽에 있는 경산 위쪽으로 <지안문>(地安門)이 있었다.

명, 청 두 왕조 시대에 큰 법률이나 명령을 공표할 때 최초로 이 문에서 발표되었다. 또 출전하거나 개선하는 군대를 황제가 점검하는 장소이기도 했다. 현재에도 인민해방군의 열병식을 중국 국가주석이 이 곳에서 사열한다.

1949년 10월 1일에 시행된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식에서 마오쩌둥은 이 문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을 선포하였다. 그 후 이 문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상징이 되었으며, 실제로 현재까지 중화인민공화국의 국장에 그려져 있다. 1952년1970년에는 대규모 개수를 하였다.

자금성의 정문으로 잘못 아는 사람들이 많으나, 자금성의 정문은 오문(午門)이며, 천안문은 베이징 황성 내성의 남문이다.

구조[편집]

5개의 통로를 뚫은 성벽 위에 목조 누각을 지은 중국의 대표적인 성문 건축이다. 누각 가운데는 현재, 중국 정부 요인이 여러 행사일에 천안문에 설 때의 전후 휴식을 취하기 위한 의자나 소파가 놓여 있다. 이전에는 성벽 5개의 통로 가운데, 중앙의 큰 통로는 황제용이었다. 길이는 207m, 현재는 중앙의 통로 이외는 닫혀 있을 때가 많다.

초상화, 구호[편집]

가운데에는 마오쩌둥의 초상화가 걸려 있고(국공내전 이전에는 1945년 종전부터 장제스의 초상화가 걸려 있었다. 이후에는 철거.), 양쪽에는 각각 "중화인민공화국 만세 세계인민대단결 만세"(중국어 간체: 中华人民共和国万岁 世界人民大团结万岁, 정체: 中華人民共和國萬歲 世界人民大團結萬歲)라고 쓰여 있다(1949년 건국 당시에는 정체자로 "중앙인민정부 만세 세계인민대단결 만세"(중국어 정체: 中央人民政府萬歲 世界人民大團結萬歲, 간체: 中央人民政府万岁 世界人民大团结万岁)라고 쓰여 있었으나, 그 다음 해인 1950년에 왼쪽의 구호가 현재의 내용으로, 1964년부터는 간체자로 바뀌었다. 또 1970년에는 목제에서 금속제로 바뀌었다.).

관련 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