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매패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이매패강
Haeckel Acephala.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연체동물문
강: 이매패강 (Bivalvia)
Linnaeus, 1758
아강

이매패류(二枚貝類)는 이매패강에 속하는 연체동물의 총칭이다. 좌우대칭의 두 개의 껍데기를 가지고 있다. 좌우대칭의 두 개의 껍데기를 가지고 있다. 머리 부분이 없기 때문에 촉각·치설은 없지만 일부는 외투안이라 불리는 눈 구조가 외투막 가장자리에 있다. 다리는 도끼 모양을 하고 있어 물 밑바닥이나 땅 속을 파고 들어가기에 알맞으며 두 쌍의 넓은 아가미가 있다. 조개··대합·홍합·꼬막·재첩·붉은맛·호두조개·가리비·말조개·긴네모돌조개·펄조개 등을 포함하여 약 30,000여 종이 있다.

분류[편집]

다음은 Newell이 1969년 제시한 이매패강의 분류 체계이다.

아가미의 생김새에 따라 나누는 분류법도 있다. 이에 따르면 이매패강은 사새아강·원새아강·진판새아강 으로 나뉘는데, 각각 위 분류의 고이치아강과 은치아강·익형아강·나머지들에 해당한다. 프랑은 진판새아강으로부터 격새아강을 나눴는데 그렇게 되면 진판새아강이 측계통군처럼 보이게 된다.

참고 문헌[편집]

  • Franc, A. (1960): Classe de Bivalves. In: Grassé, Pierre-Paul: Traite de Zoologie 5/II.
  • Newell, N.D. (1969): [Bivalvia systematics]. In: Moore, R.C.: Treatise on Invertebrate Paleontology Part N.

바깥 고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