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꼬리오징어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짧은꼬리오징어목
Sepiola atlantica
Sepiola atlantica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연체동물문
강: 두족강
아강: 초형아강
상목: 십완상목
목: 짧은꼬리오징어목
(Sepiolida)
Fioroni, 1981

짧은꼬리오징어목 또는 세피올라목(Sepiolida)은 갑오징어목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두족류 분류의 하나이다. 짧은꼬리오징어목은 갑오징어보다는 더 둥근 외투막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으며, 오징어뼈는 없다. 빨판이 있는 8개의 다리와 2개의 촉수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아주 작다.(보통 수컷의 외투막 길이는 보통 1에서 8 cm 사이이다.)[1] 세피올라류는 태평양인도양 일부의 얉은 해안가에서 살고 있으며, 그리고 남아프리카에서 떨어진 케이프 반도의 서쪽 해안가의 얉은 물에서도 산다. 갑오징어처럼, 외투막의 지느러미 또는 제트 추진을 통해 헤엄을 칠 수 있다.

분류[편집]

동티모르Euprymna berryi

짧은꼬리오징어목은 약 70여 종이 알려져 있다. 초형아강 두족류로 분류하고 있는 짧은꼬리오징어목 분류는 현재 논란이 되고 있으며, 추후 변경이 될 수도 있다.[1]

각주[편집]

  1. McFall-Ngai, M.J. (1999). “Consequences of evolving with bacterial symbionts: Insights from the Squid-Vibrio Associations”. 《Annual Review of Ecology and Systematics》 30: 235–256. doi:10.1146/annurev.ecolsys.30.1.235.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