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브로드스트리트와 월스트리트의 교차로에서 바라본 NYSE의 정교한 대리석 외관

월 가(Wall Street)는 뉴욕 시맨해튼 남부에 위치한 거리이다. 금융기관이 집중하여 고층빌딩이 임립하는데, 이 지구는 식민지 시대에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었으므로 월 스트리트라는 이름이 생겼다. [1]이 거리는 브로드웨이 내리막길(downhill)로부터 금융행정구(Financial District)의 역사중심지를 통과하여 남부거리(South Street)까지 이어진다. 월 스트리트는 뉴욕 증권거래소의 고향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월 스트리트는 지리적 주변 지역의 이름이 되었다.[2] 월 스트리트는 환유적(metonymy)으로는 미국의 "영향력있는 금융세력"을 의미하기도 한다.[3]

NYSE, NASDAQ, AMEX, NYMEX, NYBOT 등의 미국의 여러 주요 증권 및 기타 거래소는 지금도 금융행정구(Financial District, Manhattan) 안의 월 스트리트에 본사를 남겨두고 있다. 많은 뉴욕기반의 금용 기관들은 더 이상 월 스트리트에 본사를 두지 않고 맨해튼 미드타운(midtown Manhattan), 시의 외곽 자치구, 롱 아일랜드, 웨스트체스터 카운티(Westchester County), 코네티컷의 페어필드카운티(Fairfield County, Connecticut), 뉴저지 주등에 본사를 두고 있다.

역사[편집]

1867년 브로드웨이 코너에서 바라본 월스트리트. 왼쪽 건물이 당시의 U.S. Customs House이었는데 지금은 Federal Hall National Memorial이 되었다.

거리의 이름은 이 거리가 17세기뉴 암스테르담(New Amsterdam)의 북방한계선을 정했다는 사실에 기원한다. 1640년대에는 기초적인 말뚝과 사각나무기둥(plank) 울타리들이 식민지의 토지지구와 주거지구(residences)를 나타내었다.[4] 후에, 아프리카 노예를 사용하는 부서의[5] 피터 스튜이베산트(Peter Stuyvesant)는, 서인도회사를 위하여, 더 강한 방책(stockade)의 건설에 있어서 네덜란드인을 이끌었다. 영국인들과의 전쟁이 발발했을 때, 목재와 흙으로 된 강력해진 12 방어벽(foot wall)[6]1652년말뚝울타리(palisades)로 요새화되어 만들어졌다.[6] [4] 이 벽은 여러 인디안 종족들, 뉴 잉글랜드(New England)의 식민지 개척자, 그리고 영국인의 공격으로부터의 방어막으로서 만들어지고 세월을 거쳐 강력해졌다. 1685년 측량가들은 원래의 방책의 선을 따라 월스트리트를 펼쳤다.[7] 이 벽은 영국에 의해 1699년 철거되었다.

184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수천마리의 돼지들이 월스트리트 소비 쓰레기(consuming garbage)를 배회하였다. 이것이 초기의 위생 시스템이었다.[1].

18세기 후반에 월스트리트의 기슭에는 거래인들(traders)과 투기꾼들이 모여서 비공식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버튼나무(American sycamore|buttonwood)가 있었다. 1794년에 거래인들은 버튼우드 협약(Buttonwood Agreement)으로 그들의 연합을 공식화하였다. 이것이 뉴욕 증권거래소의 기원이었다.[8]

1889년에 최초의 주식 보고서 Customers' Afternoon Letter는 이 거리의 이름을 본따서 월 스트리트 저널이 되었고, 이제 이 저널은 뉴욕 시에서 출판되는 영향력 있는 국제 일간 경영신문이 되었다.[9] 지금은 USA Today에 이어 두 번째이긴 하지만, 여러 해 동안 이 신문은 미국에서 가장 많은 발행부수를 기록했다. [10] 이 신문은 Dow Jones & Company가 소유하고 있다.

쇠퇴와 재활성화[편집]

맨해튼 금융행정구는 미국의 가장 큰 비즈니스 행정구역 중의 하나이고, 뉴욕 시에서는 미드타운(Midtown Manhattan) 다음으로 크다.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에 뉴욕의 공통된 문화(corporate culture)는 마천루(초고층빌딩)의 건설의 제1의 중심이 되는 것이었다(경쟁이 되는 곳은 시카고뿐이다). 이 금융행정구는, 심지어 오늘날에도, 몇 마일 북쪽의 미드타운과 같이 높은 높이에는 달하지 못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실제로 자신의 뚜렷한 스카이라인(skyline)을 형성한다.

1920년 9월 16일: 월스트리트 23번가J.P. Morgan Inc.의 본사 앞에서 폭탄테러가 발생했고, 38명의 사상자와 300명의 부상자를 낳았다.

1914에 지어진 23 Wall Street는 "House of Morgan"로 알려져 왔고, 수십 년간 은행의 본사들에 있어 미국 금융의 가장 중요한 주소지였다. 1920년 9월 16일 정오에 한 폭탄이 이 은행 앞에서 터졌고, 38명의 사상자와 300명의 부상자를 낳았다. 폭탄이 터지기 조금전에 세달스트리트(Cedar Street)와 브로드웨이(Broadway)의 모퉁이에 있는 편지함에 경고장이 놓였다. 이 경고는 다음과 같았다. : 우리가 더이상 묵인하지 않을 것임을 기억하라. 정치범들을 풀어주지 않으면 너희들 모두는 죽을 것이다. 미 무정부주의자 전사들(American Anarchists Fighters). 누가 월스트리트 폭탄테러의 배후에 있었고 왜 그들이 그런 행동을 했는지에 대한 많은 의견들이 있던 가운데, 20년에 걸친 조사 후, 1940년 FBI는 범인을 찾지못하고 이 사건(the file)을 종결시켰다.

심각한 표정의 인파가 주가폭락이후 NYSE 밖으로 모이고 있다.

1929년에 증권시장의 "Great Crash"가 발생하였고, 이는 대공황을 이끌었다. 이 시기 동안에는 금융행정구의 해로운 개발이 침제되었다. 세계 무역 센터(World Trade Center)의 건설은 20세기의 마지막 4분의 3의 기간 동안 행해진 몇 안되는 거대 프로젝트였고, 재정적으로, 이는 지독하게도 전혀 성공적이지 못했다.[출처 필요] 몇몇 사람들은 이것이 사실상 도심지의 경제 개발을 고무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진, 뉴욕 주뉴저지(New Jersey)의 Port Authority에 의해 건설된, 정부주도의(government-funded) 프로젝트였다는 것을 지적한다. 국제 거래에 필요한 모든 도구들이 이 복합시설에 제공되기로 예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초반에는 많은 공간이 공허하게 비어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크고 강한 기업들은 세계 무역 센터의 공간을 구매했다. 더 나아가, 이는 바로 근처의 다른 강력한 회사들을 유혹하였다. 어떤 관점에서는 세계 무역 센터가 금융행정구의 중심을 월스트리트에서 무역 센터 복합시설로 바꾸었다고도 할 수 있다. 세계 무역 센터가 2001년 9월 11일의 공격으로 인하여 붕괴되었을 때, 1970년대가 이 복합시설을 심미적으로 played off하였으므로 이는 새로운 개발의 공백을 남겼다.(it left somewhat of an architectural void as new developments since the 1970s had played off the complex aesthetically.) 그러나 이 공격은, 뉴저지로의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인 비즈니스의 재배치, 그리고 시카고나 보스톤과 같은 도시들로의 비즈니스 분산으로 인하여 월스트리트에서의 비즈니스의 상실을 가져왔다.

월스트리트와 금융행정구 전체를 놓고 봤을 때 이들은 어떤 기준에 비춰봐도 고층빌딩들로 북적인다. 나아가, 세계 무역 센터의 손실은 사실상 금융행정구 안에 최근 수십 년간 본 적 없는 대규모의 개발을 촉진시켰다. 이것은 부분적으로는 연합, 주 그리고 지방 정부에서 개발을 격려하기 위해 제공한 세금 인센티브 때문이다. 새로운 세계 무역 센터 복합시설은 Daniel LiebeskindMemory Foundations 설계도에 기초하고(centered) 있는데, 이는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며 하나의 빌딜은 이미 교체되었다. 이 설계도의 주목할 점은 1,776피트 높이의 Freedom Tower이다. 새로운 주거 건물들이 이미 솟아오르고 있으며, 기존에는 사무공간이었던 건물들이 주거 공간으로 바뀌고 있으며, 이 역시 세금 인센티브를 받는다. 금융행정구로의 더 나은 접근성은 새로운 통근 철도와 Fulton Street에 중심을 둔 새로운 도심지 운송센터의 형태로 제공될 것으로 계획되어 있다.

지금의 월스트리트[편집]

William Street를 가로지르는 월스트리트의 증기 더미

오늘날 한 기업을 "월스트리트 회사"라고 부르기 위해서 꼭 그 회사가 물리적으로 월스트리트에 위치해했을 필요는 없다. "월스트리트 회사"는 그보다는 그 기업이 금융 서비스를 다룬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런 기업은 세계 어느 곳에 본사를 두고 있어도 상관없다. 오늘날, 월스트리트의 많은 노동력은 중규모부터 대규모까지의 기업에서 일하는 법이나 금융 분야의 전문가들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근처의 회사들 중 많은 수가 전문가들의 입맛과 노동력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지역회사(local companies)와 체인점들(chain stores)이다. 금융행정구에 일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롱 아일랜드(Long Island), 코네티컷(Connecticut), 펜실베이니아(Pennsylvania), 뉴저지(New Jersey), 그리고 허드슨 밸리(Hudson Valley) 아래쪽과 같은 교외 지역에서 통근한다.

종종 월스트리트의 문화는 경직되었다고 비난받는다. 이것은 월스트리트의 설립세력의 이권 보호와 WASP 설립세력과의 연결고리에서 기인하는 수십 년된 고정관념(stereotype)이다. 최근의 비평은 구조적 문제와 안정된 습관을 바꾸려고 하는 의지의 부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월스트리트의 설립세력은 정부의 태만과 규제에 저항한다. 동시에, 뉴욕 시는 매우 관료적인 도시로서 명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중간 클래스의 기업가들이 이들의 이웃이 되기 어렵거나 심지어 불가능하도록 만든다.

금융행정구 안에 있는 뉴욕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 of New York)은 연방준비((Federal Reserve)은행업무(banking) 시스템의 설립 때부터 미국의 금융정책(monetary policy)이 실현되는 곳이어왔다(비록 이것이 워싱턴 DC(Washington, D.C.)의 연방준비은행의 통치자이사회(Board of Governors)에서 정해지긴 했음에도). As such, 뉴욕 주는 오늘날 연방준비은행업무 시스템의 행정구역을 구성하는 유일한 주이다. 그러나 이는 부분적으로는 당시 미국의 인구분산의 덕택이다. 1960년대까지는 뉴욕은 미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주였다.(지금은 캘리포니아텍사스에 이어 세 번째를 기록하고 있다.) 뉴욕 연방준비회의 총장은 영구적인 표를 가지는 유일한 지역 은행 총장이고 전통적으로 이의 부 의장으로 선출된다.(The NY Federal Reserve's president is the only regional Bank president with a permanent vote and is traditionally selected as its vice chairman.) 이 은행은 이 거리 밑으로 80피트(25미터)의 금고를 가지고 있다. 이 보관소는 세계에서 가장크며, 심지어는 Fort Knox보다도 크다.

건물들[편집]

모든 건물의 목록을 보려면 로어맨해튼의 빌딩 목록을 참고하십시오.
월 가의 페더럴 홀

월스트리트의 건축 양식은 일반적으로 도금시대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주변의 아르데코의 영향도 일부 있다. 월스트리트에는 페더럴 홀, 월스트리트 14번가 (월스트리트 번가), 월스트리트 40번가 (트럼프빌딩), 그리고 브로드스트리트 코너의 뉴욕 증권거래소와 같은 대표 건물 등이 있다.

개성[편집]

오랜 세월에 걸쳐 월스트리트의 어떤 사람들은 유명해졌으며 전설적인 인물로 남은 자들도 있다. 그들의 명성이 증권 중개시대/은행업무 사회에 한정되었음에도, 여러 사람들은 국가적,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투자전략, 금융, 보고, 법률적 지식 등에서 명성을 얻은 반면, 다른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탐욕때문에 널리 알려졌다. 시장 번영의 가장 상징적인 표현중 하나는 아르투로 디 모니카황소 상이라는 조형물이다. 강세시장을 나타내는 이 조형물은 원래 뉴욕 증권거래소 앞에 놓였으나, 나중에는 지금의 장소인 볼링그린으로 옮겨졌다.

문화적 영향(Cultural influence)[편집]

월스트리트 vs. 메인스트리트(Main Street)[편집]

"메인스트리트"에 비교하여 "월스트리트"는 작은 사업이나 중간 클래스 규모의 사업보다는 큰 규모의 사업 이해관계를 가리킨다. 때때로 이는 연구분석가, 주주, 투자은행과 같은 금융기관 등을 가리킨다. "메인스트리트"라는 단어는 향토 사업과 은행들의 이미지를 풍긴다. "월스트리트"라는 어구가 주로 "en:Corporate America"와 같은 의미로 쓰이는 반면, 이는 또한 때때로 투자은행과 Fortune 500 기업들의 이해관계, 문화, 그리고 생활 양식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된다.

인식[편집]

월스트리트에서 바라본 삼위일체(Trinity) 교회

오래된 초고층빌딩들은 주로 정교한 외관으로 지어졌다(그러한 정교한 미학은 수십 년간 기업 건축에서 찾아보기 어려웠다). 1970년대에 지어진 세계 무역 센터는 비교적 매우 평범하고 실용적이었다(트윈 타워(Twin Towers)는 그 엄청난 높이에도 불구하고, 두개의 큰 박스같이 보인다며 주로 비판받았다).

월스트리트는 그 무엇보다도 금융과 경제적 권력을 상징한다. 미국인들에게 월스트리트는 때때로 엘리트주의와 힘의 정치와 무한경쟁(cut-throat) 자본주의를 나타내지만, 이는 또한 시장경제에 대한 자부심을 일으킨다. 월스트리트는 많은 미국인들이 식민지주의와 약탈이 아닌 무역, 자본주의, 그리고 혁신으로 발전했다고 여기는 나라와 경제 시스템의 상징이 되었다. (Fraser 2005)

문학과 대중문화에서의 월스트리트[편집]

헤르만 멜빌(Herman Melville)의 고전소설 금융업자 바틀바이(Bartleby the Scrivener)월스트리트의 이야기라는 소제목이 붙어 있으며, 한 상냥하고 부유한 변호사가 인간애의 무언가 진실된 것을 "느끼기" 위해 그의 한계(comfort zone)를 넘는 압박을 받음에 따라 불합리한 것을 설득하려하는 몸부림을 뛰어나게 묘사하고 있다.

윌리엄 폴크너(William Faulkner)의 소설(novel) 음향과 분노(The Sound and the Fury)에서, 제이슨 콤슨(Jason Compson)은 월스트리트의 다른 인식들을 생각해냈다(일부 주식들이 성과를 못내자, 그는 유대인들(Jews)을 비난한다).

월스트리트는 1970년대의 한 대중가요, 10cc"Wall Street Shuffle"의 주제였다.

영화 월스트리트는 많은 월스트리트의 대중적인 인식들을 보여주고, 그늘진 기업 거래들과 내부 거래를 이야기한다.[11]

고질라(Godzilla)에서는, 고질라풀턴 수산시장(Fulton Fish Market)을 밟고 지나간 뒤에 월스트리트를 걸어간다.

스타트랙(Star Trek) 우주에서, 페렌지(Ferengi)라는 지구 밖의(extraterrestrials) 극단자본주의자 종족이 정규적으로 월스트리트(그 우주에도 월스트리트가 등장한다)로의 종교적 순례여행을 떠난다.

메탈기어솔리드 2: 자유의 아들들에서 자유의 아들들은 월스트리트 위의 Arsenal Gear 내부의 수소폭탄을 맨해튼 상공에서 폭파시켜 EMP를 발생하여 (월스트리트의 금용가가 있는)맨해튼을 "작동정지"(unplug)하려 하고, 비밀결사(illuminati) 그룹 애국자들(The Patriots)로부터 합중국의 기본 이념인 자유, 권리, 기회를 되찾기 위해 맨해튼을 습격한 뒤이은 혼란 안에서, Federal Hall의 지붕위에서 싸운다.

교통[편집]

월스트리트는 통근 목적지이기 때문에 많은 교통 인프라가 개발되어있다. 오늘날, 뉴욕 시 지하철(New York City subway)은 월스트리트에 세 개의 역을 가지고 있다 :

유사한 시설[편집]

월스트리트 표지(Sign)

월스트리트의 금융 영향력은 대부분 다음 기관들과만 상대가 된다:

북미에서 라이벌에 가장 가까운 곳들은 다음과 같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문헌[편집]

주석[편집]

  1.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월가
  2. Profile of Manhattan Community Board 1, retrieved July 17, 2007.
  3. Merriam-Webster Online, retrieved July 17, 2007.
  4. [The History of New York State, Book II, Chapter II, Part IV.] Editor, Dr. James Sullivan, Online Edition by Holice, Deb & Pam. Retrieved 20 August 2006.
  5. White New Yorkers in Slave Times New York Historical Society. Retrieved 20 August 2006. (PDF)
  6. Timeline: A selected Wall Street chronology PBS Online, 21 October 2004. Retrieved 20 August 2006
  7. NYSE Timeline 2006 NYSE Group, Inc. Retrieved 19 August 2006.
  8. Today in History: January 4 - The New York Stock Exchange The Library of Congress. Retrieved 19 August 2006.
  9. DOW JONES HISTORY - THE LATE 1800s 2006 Dow Jones & Company, Inc. Retrieved 19 August 2006.
  10. The Wall Street Journal redesigns itself Robert Fulford. 20 April 2002. Retrieved 19 August 2006.
  11. IMDb entry for Wall Street Retrieved 19 August 2006.

관계 서적 목록[편집]

  • Atwood, Albert W. and Erickson, Erling A. "Morgan, John Pierpont, (Apr. 17, 1837 - Mar. 31, 1913)," in Dictionary of American Biography, Volume 7 (1934)
  • Carosso, Vincent P. The Morgans: Private International Bankers, 1854-1913. Harvard U. Press, 1987. 888 pp. ISBN 978-0-674-58729-8
  • Carosso, Vincent P. Investment Banking in America: A History Harvard University Press (1970)
  • Chernow, Ron. The House of Morgan: An American Banking Dynasty and the Rise of Modern Finance, (2001) ISBN 0-8021-3829-2
  • Fraser, Steve. Every Man a Speculator: A History of Wall Street in American Life HarperCollins (2005)
  • Geisst; Charles R. Wall Street: A History from Its Beginnings to the Fall of Enron. Oxford University Press. 2004. online edition
  • John Moody; The Masters of Capital: A Chronicle of Wall Street Yale University Press, (1921) online edition
  • Morris, Charles R. The Tycoons: How Andrew Carnegie, John D. Rockefeller, Jay Gould, and J. P. Morgan Invented the American Supereconomy (2005) ISBN 978-0-8050-8134-3
  • Perkins, Edwin J. Wall Street to Main Street: Charles Merrill and Middle-class Investors (1999)
  • Robert Sobel The Big Board: A History of the New York Stock Market (1962)
  • Robert Sobel The Great Bull Market: Wall Street in the 1920's (1968)
  • Robert Sobel Inside Wall Street: Continuity & Change in the Financial District (1977)
  • Strouse, Jean. Morgan: American Financier. Random House, 1999. 796 pp. ISBN 978-0-679-46275-0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