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스이 요시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우스이 요시토(일본어: 臼井儀人 (うすい よしと), 1958년 4월 21일 ~ 2009년 9월 11일)는 일본의 만화가로, 본명은 우스이 요시히토(臼井義人, うすい よしひと)이다. 시즈오카 현 시즈오카 시에서 태어났으며 사이타마 현 가스카베 시에서 자라나 사망할 때까지 그 곳에서 살았다. 대표작 《크레용 신짱》이 널리 알려져 있다.

걸어온 길[편집]

우스이 요시토는 1977년에 사이타마 현립 가스카베 공업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디자인 전문 학교를 다녔으나 중퇴하였으며 1979년에 광고 관련 회사에 입사하였다. 이후 1987년에 〈다라쿠야 스토어 이야기〉가 후타바샤 주간 위클리 만화 액션 신인상 가작에 입상하면서 만화가로 데뷔하였다.

1990년 8월에는 크레용 신짱의 연재를 시작하였으며 1992년에는 애니메이션으로, 1993년에는 애니메이션 영화로 제작되어 사회 현상이라는 커다란 화제를 일으켰다. 몇몇 주제가나 삽입 노래의 가사도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1] 극장판 작품에는 본인 역으로 출연하기도 하였다.

또한 2004년에는 크레용 신짱 원작 단행본의 프로모션으로 스페인 바르셀로나를 방문하였으며 그때 스페인에서 자신의 만화가 큰 인기를 얻는 것에 감명을 받고 "바르셀로나에서의 이야기를 집필하고 싶다"라는 취지에서 원작과 애니메이션에 그 스토리가 실렸으며 이는 나중에 스페인에서 방영되었다.

사망[편집]

2009년 9월 16일 우스이 요시토가 갑자기 실종되었는데, 9월 11일 군마 현에 당일치기로 등산을 간다는 전화를 한 이후로 연락이 없어서 다음 날 그의 가족이 사이타마 현 경찰에 수색 요청을 하였다. 또한 《크레용 신짱》의 출판사인 후타바샤는 "연락이 되지 않아 우리도 매우 걱정하고 있다"라고 밝혔으며 가스카베 시의 시장도 비슷한 견해를 밝혔다.[2] [3] 그의 만화 원고가 〈만화 타운〉 11월호 분까지 작성되어 있어서 당장은 연재 자체에 지장을 주지 않았으며 그 후 3개월 분의 원고가 추가로 발견되어 2010년 3월호까지 연재되었다.

2009년 9월 19일 아라후네 산에서 우스이 요시토로 추정되는 시신이 발견되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4] 9월 20일에는 그의 가족들이 시체의 신원이 우스이 요시토임을 확인하였는데[5] 경찰은 그가 실족사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6]

성품[편집]

그는 대중 앞에 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았는데 이에 대해 "만화가는 수수께끼에 싸여 있는 것이 좋다", "(만화가는) 꿈을 파는 직업이니까요"와 같이 말한 바 있으며 그가 실종된 뒤 사망이 확인되었을 때에도 일본 국내의 대중 매체들은 그의 생전 사진을 공개하지 않았다. 그를 아는 사람에게서는 작가답지 않은 보통 사람으로 평 되었다. 우스이의 지인인 세키네 마리는 그를 가리켜 "근사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이웃 주민이나 같이 일하는 사람으로부터 성실하고 상식적, 인사를 빠뜨리지 않으며 호감이 가는 사람으로[7], 지역의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고[8], 작품의 주인공으로부터 받는 인상과는 대조적으로 효자라고 사랑받고 있었다고 한다.[8] 〈크레용 신짱〉 극장판에 종종 출연했는데, 실제 나이보다 젊어 보이게 나왔다. 등산이 취미로서 혼자 산행에 나서는 일이 많았다고 한다.

크레용 신짱에 관한 에피소드[편집]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크레용 신짱의 이야기 중 일부에서는 가라오케 등에서 본인이 직접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사잔 오루 스타즈(구와타 게이스케 포함)의 팬으로, 작중에서는 노하라 신노스케의 실연 씬이나 히로시가 욕실로 노래하는 콧노래의 장면 등에 사잔이나 구와타의 곡을 인용했다. 차 안에서 사잔의 카세트를 찾는 장면도 볼 수 있다. 또 만화책의 24권에 〈희망의 철〉의 가사가 게재된 적도 있었다. 또한, 애니메이션의 첫 번째 오프닝 〈동물원은 큰 일이다〉나, 13번째 엔딩 〈엄마와의 약속 조항의 노래〉의 일부의 작사도 다루고 있다. NHK 〈모두의 노래〉에서도 악곡 〈그것이 나의 아버지〉의 영상을 담당하였다.[9] 크레용 신짱은 현실을 무대로 한 일상 만화이지만, 자신의 작품의 영화화에 영향을 받는 탓인지 자신 나름의 비일상 모험외전도 많이 그려 〈전설을 부르는 춤! 아미고!〉의 상영에 관해서는 스스로 이미지 일러스트를 그릴 정도의 관심을 가졌다. 또 〈암흑 타마타마 대추적〉 - 〈폭발!온천 두근두근 대결전〉까지는 〈만화가(우스이)〉역으로서 특별 출연하였지만, 일행에 맞고 쓰러지는 것이 항례가 되었다. 또한 만화책에도 본인을 모델로 한 인기 무협 만화가인 "요시이 우스토"가 등장한다.

주석[편집]

  1. 원래 〈해바라기 체조〉, 〈기타 사이타마 블루스〉 (원작 3권) 등과 같이, 코믹 집필시에는 한 번만 가사를 작사·게재하는 것이 음악이 제작되는 케이스도 있다. 이 경우에는 다른 사람이 두 번 이후를 추가하고 있다.
  2. "크레용 신짱 작가 실종 (일본어)", 《산케이 신문》, 2008년 9월 16일 작성. 2009년 9월 16일 확인.
  3. "크레용 신짱 작가, 행방불명="등산에 간다"는 말 남겨 - 사이타마 (일본어)", 《시사통신》, 2008년 9월 16일 작성. 2009년 9월 16일 확인.
  4. 김훈남, "'짱구는 못말려' 원작자 추정 사체 발견 (한국어)", 《머니투데이》, 2009년 9월 19일 작성. 2009년 9월 19일 확인.
  5. "クレヨンしんちゃん:遺体は作者の臼井さんと確認 (크레용 신짱:시체는 작가 요시토씨임을 확인) (일본어)", 《마이니치 신문》, 2009년 9월 20일 작성. 2009년 9월 20일 확인.
  6. "‘짱구는 못말려’ 작가 우스이 요시토 사망, 실족사로 추정 (한국어)", 《아이비타임즈》, 2009년 9월 21일 작성. 2009년 9월 21일 확인.
  7. 크레용 신짱 작가,우스이의 죽음 애도 MSN 산케이 뉴스(산케이 신문)
  8. "〈크레용 신짱〉 작가 우스이씨의 사체 확인,잡지 연재 스톡은 2개월분",아사히 신문 13판.
  9. 동영상·그림 콘티 등은 신에이 동화가 담당하였다. 이 곡을 노래한 사람은 자이쓰 가즈오이며 자이쓰는 〈암흑 타마타마 대추적〉의 주제가도 노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