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사시 정 (히야마 관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에사시 정 (히야마 지청)의 위치

에사시 정(일본어: 江差町)은 일본 홋카이도 히야마 지청 중부에 있는 동해에 접한 정이다. 히야마 지청의 소재지이다. 정명의 유래는 아이누어을 의미하는 ‘에사시’(esasi)이며 소야 지청에사시 정도 같은 어원이다. 면적은 109.59km²이고 인구는 2010년 9월 30일 기준으로 9,105명이다.

지리[편집]

면적은 109.57km²이다. 히야마 관내 중부에 위치한다. 서부는 동해에 접하고, 앗사부 강의 하구를 가진다. 동부는 산악 지대이다. 에사시 선의 종점이고 오쿠시리 섬과 연결되는 페리가 운항되고 있다. 정에는 앗사부 강이 흐르고 바다에는 가모메지마 섬이 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하코다테 시, 마쓰마에 정과 함께 홋카이도에서 가장 빨리 개발된 지역의 하나이다. 에도 시대에는 청어의 어장이자 기타마에 선에 의한 교역항으로서 ‘에사시의 5월은 에도에도 없다’라고 말해질 만큼 번창했다.

폐번치현 후 한동안 아오모리 현에 속해 있었지만 1872년에 개척사 하코다테 지청으로 이관되었다. 1882년에는 하코다테 현에 속했고 1886년의 현 폐지 후에 홋카이도 청에 속하게 되었으며 1897년 히야마 지청이 놓여졌다.

  • 1900년 - 히야마 군 에사시 정이 성립하였다.
  • 1955년 - 히야마 군 에사시 정과 도마리 촌이 합병해 새로운 에사시 정이 되었다.

산업[편집]

현재의 기간산업은 어업이지만, 근년에는 사적이나 경관의 관광 자원을 활용한 관광사업에 힘을 쓰고, 많은 관광객의 유치에 노력하고 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