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진한 주황색 부분이 아프리카판이다.

아프리카 판(African Plate)은 아프리카 대륙 및 대륙과 해양 산맥 사이의 해양지각을 포함하는 판이다.

북서쪽은 북아메리카판, 남서쪽은 남아메리카판과의 발산경계이고 접하는 곳에 대서양 중앙 해령을 형성한다. 아프리카판은 북동쪽으로는 아라비아판, 남동쪽으로는 인도-오스트레일리아판, 북쪽으로는 유라시아판아나톨리아판, 남쪽으로는 남극판과 접한다. 북쪽의 유라시아판과의 경계를 제외하고는 이들 판과 접하는 부분은 모두 발산경계이다.

아프리카판은 몇 개의 대륙괴(크라톤)로 이루어져있고, 약 5억 5천만년 경의 곤드와나 초대륙으로 합쳐져 있던 시기에 이들이 모여 아프리카 대륙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대륙괴들을 남쪽에서 북쪽에 있는 순으로 나열하자면 칼라하리 대륙괴, 콩코 대륙괴, 사하라 대륙괴, 서아프리카 대륙괴가 있다. 이들 각각의 대륙괴들은 예전의 곤드와나 대륙의 조산대를 따라서 더 작은 테레인(terranes)으로 나뉜다.


동아프리카 열곡대

아프리카판 동부에서는 동아프리카 열곡대를 따라서 균열이 발생하고 있다. 이 열곡대는 서쪽의 누비아판과 동쪽의 소말리판을 나눈다. 열곡의 생성에 대한 가설로는 아파르 지역 밑에서의 맨틀의 대류에 의한 것이라는 주장과, 아프리카판의 동쪽이 북쪽 방향으로 더 빠르게 움직이면서 판에서 가장 약한 부분이 갈라진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

아프리카판의 이동 속도는 1년에 약 2.15cm 정도로 추정된다. 아프리카판은 과거 100만년 동안 대체로 북동쪽으로 움직였다. 이러한 이동으로 아프리카판은 유라시아판과 가까워졌고 대륙지각과 해양지각이 만나는 곳은 사라졌다. 지중해 서쪽의 아프리카판과 유라시아판의 상대적인 움직임은 압축된 에너지를 집중시켜 아조레스-지브롤터 변환단층을 형성하였다. 아프리카판 북동쪽에 있는 홍해 열곡은 아라비아판과 아프리카판을 분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