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진포왜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송진포왜성
(松眞浦倭城)
대한민국 경상남도의 비지정문화재
종목비지정문화재
수량420m
시대조선
관리거제시
주소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장목리 산6-3
연결[1] 송진포왜성 성곽 표본 사진

송진포왜성(松眞浦倭城)은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에 있는 임진왜란일본군이 쌓은 왜성이다.

개요[편집]

1593년(선조 23년) 일본군들이 쌓은 성이다. 산성의 둘레는 420m이고 높이는 3m, 폭은 3.2m이다. 성(城)안에는 누각이 있었으나 허물어져 버렸고 기와조각들이 발견되었다. 시루성이라고도 부른다. 거제시 장목면 송진포리 산36-3번지에 위치한다.

송진포왜성은 떡시루와 같이 생겼다고 하여 시루성(甑城) 혹은 삼태기처럼 생겼다고 하여 농바우라 하며 이 성을 농암산왜성(籠岩山)이라고 했다.

구전에 의하며 장목항의 좌우에 왜성을 설치하고 약 500m 되는 거리에 다리를 놓고 건너다녔다고 하는 전설이 있다. 그리고 지금은 작고했으나 지금부터 100년전에 삼나무(수기목)와 소나무가 울창하였다고 한다. 일부 과장된것을 추정해보면 1593년에 일본인들이 삼나무를 심어 1890년대까지 있었다고 추정해볼 수 있으나 황당한 이야기 일수도 있다.

1970년에 농마우(籠岩山)는 해동의원 장종석씨가 구입하여 농장을 개설하였는데 그 당시 농장을 둘러보면 감나무가 대부분 배상형이나 변칙주간형이어서 일본군들이 거주하였다고 추정해본다. 왜냐하면 그 당시 한국은 감나무를 자연형으로 키웠고, 배상형이나 변칙주간형으로 키우지는 않았다.

장목궁도장에서 100m 정도 올라가면 정상에 약 50평정도 지휘소가 있던 자리로 보이는 곳에는 평지이다. 이곳에서 남쪽으로 조금가면 큰바위가 몇 개 있다. 지금은 이름 모를 산소가 있는 곳인데 1973년 답사 기록에 따르면 이곳에서 기와와 사발조각 등이 발견된 것으로 보아 망루인 것 같다고 전해진다. 지금은 그 흔적을 찾기 힘들다. 계속 바다 쪽으로 가다보면 바다가 접하는 곳에는 기와조각들이 흩어져 있다.

일본인들이 일본기와를 좋아하는 모양이 있는데 장목우체국 앞에 독일집이 있는데 그 집을 수리하면서 기와를 일본에서 수입하여 사용하였다. 한국기와를 사용하지 않고 일본기와를 사용한 것은 기와 품질이 월등히 우수하여 그렇지 않았나 하고 생각해 본다.

동아문화연구원 해설[편집]

장목만 양쪽에는 임란 시 왜군들의 군사용으로 두 성을 축조하였다. 오른쪽은 송진포왜성 왼쪽은 장문포왜성이다.[1]

이 왜성은 해발 약60m 정상부를 중심으로 하는 東曲輪群과 서쪽 약 90m정도로 중심으로 하는 서곡륜군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현재 곡륜군사이를 연결하는 안부(鞍部)에는 궁도장이 들어서 있다. 궁도장이 설치되면서 동곡륜군의 개곡륜을 진입로로 이용하여 일부가 훼손되었으나 비교적 양호하다.[1]

동곡륜군은 3개의 곡륜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심이 되는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곡륜은 동서약 25m, 남북 약 40m의 규모로 석축 높이는 약 3m이다. 출입구는 남쪽으로 치우친 곳의 동서 양쪽 두 곳에 설치 되어 있다. 동쪽의 출입구에는 계단이 있다. 동쪽 출입구에는 <L>자상의 곡륜이 설치되어 있다.[1]

서곡륜군은 동곡륜군에 비해 복잡하게 축성된 전형적인 왜성의 형태를 띠고 있다. 높이나 구조적인 측면, 군사적인 측면에서 서곡륜이 중심적인 곡륜으로 기능상 차이점을 생각할 수 있다. 구릉의 정상부를 중심으로 하는 곡륜과 산록을 중심으로 하는 곡륜, 이 두곡륜을 연결하는 석축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상부를 중심으로 하는 곡륜은 약 10m, 남북 약 15m의 규모이고 석축의 잔존 높이는 약 2m이다. 출입구는 남쪽과 서쪽 두 곳에 설치되어있다. 두 곳 모두 외측에 <L>자상의 석축을 두루고 있다. 이 곡륜에서 북서쪽으로 단을 이루며 해안가로 바로 접하는 곡륜에 연결되어 있다.[1]

해안가에는 성벽에 사용한 석재를 가공한 흔적이 있는 바위들이 곳곳에 확인된다.[1]

시지정문화재 미지정[편집]

송진포왜성은 장문포왜성, 지세포진성과 달리 시지정문화재로 등록이 되지 않아 안내판이 없다.

관광[편집]

  • 장목중학교 옆에 장목진 객사가 있다.
  • 이웃 관포마을에 위판장이 있다.
  • 바닷가에는 대규모 활어판매센터가 있다.
  • 이웃에는 송진골프장과 송진초등학교에는 예술촌이 있다.

찾아가는길[편집]

장목궁도장에서 100m 정도 올라가면 송진포왜성이 있다. 장목해양연구소 시험선 뒤쪽으로 보이는 산이 시루성(일명 송진포왜성)이며, 바다 동쪽에 있는 장목해양연구소 주변에 장문포왜성이 있다.

참고 문헌[편집]

  • 송진포왜성은 아명으로 지세포(知世浦)라고 한다. 지세포진성의 '지세포왜성'이라는 이름이 송진포왜성의 아명으로도 알려졌다.

각주[편집]

  1. 국립문화재연구소 인용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