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향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향소
사향소
사향소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우제목/경우제목
과: 소과
아과: 영양아과
족: 양족
속: 사향소속
종: 사향소
학명
Ovibos moschatus
[출처 필요]
사향소의 분포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1]

사향소(麝香소,muskox, 학명Ovibos moschatus)는 북극 지방에 서식하는 소과포유류다. 두꺼운 코트 같은 털과, 수컷이 짝짓기 시기에 암컷을 유혹하기 위해 뿜어내는 특이한 냄새로 유명하다. 대부분이 그린란드·캐나다누나부트 준주노스웨스트 준주에 서식하며,[2] 일부 개체군은 스칸디나비아반도·알래스카주·유콘 준주·러시아에 서식한다. 누나부트와 시베리아일부, 알래스카주, 그린란드에서는 무스콕스(muskox)가 아닌 원래 이름인 우밍막(wumingmak)이라고 한다.

계통 분류[편집]

다음은 2019년 주라노(Zurano) 등의 연구에 기초한 양족의 계통 분류이다.[3]

양족

티베트영양속

사향소속

산양속

시로속

타킨속

흰바위산양속

샤무아속

아라비아타르속

바르바리양속

닐기리타르속

양속

바위양속

염소속

히말라야타르속

특징[편집]

사향소는 소과 중에서도 양아과에 속하므로, 이름과는 달리 보다는 이나 염소에 가까운 종류지만 사향소속(Ovibos)이라는 독립된 속에 속해 있다. 암수 모두 길고 구부러진 뿔을 갖고 있다. 몸길이는 2.1m, 어깨높이는 1.2m 정도다. 다 자란 사향소의 무게는 180~400kg(평균 285kg)이다. 털은 검정, 회색, 갈색이 뒤섞여 있으며, 솜털을 덮는 거친 보호 털은 거의 땅에 닿을 정도가 된다. 이누이트어qiviut라고도 불리는 사향소의 털은 부드럽고 길며 절연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값이 비싸다. 사향소의 털로 만든 실은 1온스당 미화 $40~$80 정도 한다.

사향소는 사회적인 동물로 보통 10~20마리, 때로는 70마리까지 무리지어 산다. 겨울에 무리는 암수 성체(成體)들과 새끼들로 이루어진다. 8월 중순에 절정에 달하는 짝짓기 시즌에는 수컷들이 서로 우위를 다투며, 우위를 점한 한 마리가 나머지 수컷들을 무리에서 내쫓는다. 번식을 하지 않는 수컷 소들은 3~10마리씩 그들만의 무리를 이루거나 아니면 혼자 툰드라 지대를 돌아다닌다. 짝짓기철에 수컷은 뿔을 앞세우고 엄청난 속도로 돌진하여 상대방과 충돌한다. 사향소는 겉으로는 둔감하고 느린것으로 보이나 실제로 매우 민첩하고 빠르다. 이 시기에는 모든 수컷들이 매우 공격적으로 되어, 가까이 오는 새들을 공격하기도 한다. 또한, 사향소는 풀이나 지의류, 조팝나무의 어린 싹이나 나뭇가지 등 거의 모든 식물을 먹이로 한다.

털갈이하는 사향소

암컷은 두 살이면 성적으로 성숙하지만, 수컷은 다섯 살에 이르러야 한다. 임신 기간은 8~9개월 정도며, 한 배에 한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1년간 젖을 먹지만, 태어난 지 1주일만 지나면 풀을 뜯기 시작한다.

사향소는 특유한 방어 행동을 취한다. 무리가 위협받는 상황이 되면, 다 자란 암컷과 수컷들은 새끼들을 바깥쪽으로 빙 둘러싸고 꼼짝도 않는다. 이는 이리와 같은 포식자로부터 효과적인 방어수단이 될 수 있으나, 인간 사냥꾼들에게는 좋은 표적이 되기도 한다.

사향소 혹은 그 조상은 20만년 전~9만년 전 사이에 북아메리카로 들어온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사향소는 매머드가 살았던 플라이스토세에도 살았을 것으로 여겨진다. 사향소는 마지막 빙하기에, 선사 시대의 원시인들이 살지 않던 얼음 없는 땅을 찾아 살아남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홀로세 후기에는 북아메리카를 점차 가로질러 그린란드에 이르렀다.

서식지[편집]

그린란드 동부의 사향소 무리

사향소는 캐나다의 북극 지역, 그린란드, 그리고 알래스카에 고유한 동물이다. 알래스카에 서식하던 개체들은 19세기 말~20세기 초 무렵에 절멸했지만, 그 후 재도입되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총 개체수는 8만~12만 5천 마리 정도로 추산되며, 그 중 캐나다의 뱅크스섬에만 68,788마리가 살고 있다.

사향소는 여름에는 강 계곡과 같은 습한 지대로 이동하며, 겨울에는 깊이 쌓인 눈을 피하기 위해 고지대로 이동한다. 풀과 갈대 등을 먹는데, 겨울에는 먹이를 얻기 위해 눈 속을 파헤치기도 한다.

각주[편집]

  1. Gunn, A.; Forchhammer, M. (2008). Ovibos moschatus. 《IUCN Red List of Threatened Species》. 2008 (errata version published in 2016): e.T29684A86066477. 2017년 6월 24일에 확인함. [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2. Animal Life in Greenland – an introduction by the tourist board Archived 2012년 4월 27일 - 웨이백 머신. Greenland-guide.gl. Retrieved on 2011-09-15.
  3. Juan P. Zurano, Felipe M. Magalhães, Ana E. Asato, Gabriel Silva, Claudio J. Bidau, Daniel O. Mesquita und Gabriel C. Costa: Cetartiodactyla: Updating a time-calibrated molecular phylogeny. Molecular Phylogenetics and Evolution 133, 2019, S. 256–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