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ChongDae/띄어쓰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의 띄어쓰기에 관한 규칙 정리입니다.

참고

대원칙[편집]

  1. 문장의 각 단어는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한다. (맞 1)
  2. 조사와 어미, 접미사는 앞말에 붙여 쓰고, 의존 명사는 띄어 쓴다. (맞 41,42)
  3. 접두사는 뒷말에 붙여 쓰고, 관형사나 부사는 뒷말과 띄어 쓴다. (편 p.176)
  4. 보조 용언은 띄어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맞 47)

일반어[편집]

  1. 아라비아 숫자 뒤에 붙는 의존 명사는 붙여 쓰고, 숫자를 한글로 쓴 경우는 띄어 쓴다. (맞 43)
    예) 2013년, 35킬로그램, 5명, 제1차 세계 대전, 제3공화국, 이천십삼 년, 삼십오 킬로그램, 다섯 명, 4천만 명, 제일 차 세계 대전, 제삼 공화국
  2. 단위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가 약호가 나올 경우에도 역시 같은 기준을 적용한다. (편 p. 175)
    예) 220V, 35m, 십 cm, 1AU는 약 1억 5천만 km이다.
  3. 기호로 된 단위성 의존 명사 뒤에 의존 명사가 또 나오더라도 띄어 쓰지 않는다. (편 p. 175)
    예) 유도 100kg급, 유도 100킬로그램 급

전문 용어[편집]

  1. 전문 용어는 단어별로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붙여 쓸 수 있다.(맞 50)
  2. 한자어로 된 학문 이름은 붙여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위키백과. 맞춤법에서는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고, 붙여 쓰는 것을 허용한다.)
    예) 정치경제학, 수리물리학, 컴퓨터 과학
  3. 동식물의 이름 및 분류학상 명칭은 한 단어로 간주하여 붙여 쓴다. 그러나 '계, 문, 강, 목, 과, 속, 종' 등의 분류군과 무관한 경우는 띄어 쓴다. (편 p. 182)
    예) 양치식물, 척추동물, 고운점박이푸른부전나비, 아프리카코끼리, 약용 식물, 초식 동물, 수생 생물
  4. 동식물의 종명을 라틴어 학명으로 읽을 경우는, 속명과 종명을 띄어 쓴다. (위키백과)
    예) 호모 사피엔스, 브라시카 라파
  5. 화합물의 경우, 원소별로 띄어 쓴다. (위키백과. 이는 대한화학회의 표기법을 따른 것으로, 표준국어대사전(표 p. 182)에서는 붙여 쓴다. )
    예) 수산화 나트륨, 이산화 탄소

인명·지명[편집]

  1. 한국인의 성과 이름, 성과 호, 성과 자는 붙여쓴다. 다만 이들을 분명히 구분할 필요가 있을 경우는 띄어쓸 수 있다. (맞48)
    예) 이순신, 이충무공, 이율곡, 이태백, 독고준(독고 준)
  2. 호나 자가 성명 앞에 놓이는 경우는 띄어 쓴다. (맞48, 편 p. 187)
    예) 충무공 이순신, 율곡 이이, 백범 김구
  3. 질문 성명이나 성, 이름 뒤에 붙는 호칭어나 관직명은 띄어 쓴다. (편 p. 186)
    예) 황희 정승, 김대중 대통령, 양 귀비, 장 희빈
  4. 질문 인명에 '대왕', '명왕', '여왕', '거서간', '차차웅', '마립간', '이사금', '황제', '대제' 등이 붙을 경우에는 띄어 쓴다. 고유어나 한자어에 '왕(王)'이나 '제(帝)'가 붙을 경우는 붙여 쓴다 (편 p. 188)
    예) 세종 대왕, 선덕 여왕, 유리왕, 유리 이사금, 공민왕, 알렉산더 대왕, 빅토리아 여왕, 아소카왕
    의견 양 귀비, 선덕 여왕 등은 현행 위키백과 관례와 다름. 의견 조율이 필요함.
  5. 중국과 베트남 인명의 성과 이름은 붙여 쓴다. 일본 인명은 일본어 음으로 읽는 경우는 성과 이름을 띄어 쓰고, 한국 한자음으로 읽는 경우(가능하면 피할 것)는 성과 이름을 붙여 쓴다. (편 p. 187)
    예) 마오쩌둥, 모택동, 호찌민, 도요토미 히데요시, 풍신수길
  6. 외국 인명의 경우, 성과 이름은 띄어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성이나 이름에 '-'이 들어있는 경우에는 '-' 없이 붙여 쓴다. (편 p. 187)
  7. 질문 서양 이름에서 접두어나 관사류가 붙은 말일 경우, 띄어 쓴다.(백)/붙여 쓴다.(편 p. 187)
    네덜란드어의 de, den, op de, ter, ten, van, van't, van den, van der, ver (예: 판트^호프)
    영어의 D', De, Dela, Du, Le, O'
    프랑스어의 des, du, la, le, les나 d', de (예: 샤를 드^골)
    독일어의 am, aus'm, vom, von, von der, zum, zur
    이탈리아어의 del, da, di (예: 레오나르도 다^빈치)
    스페인어나 포르투갈어도 이에 준하며 중간에 나오는 y나 e의 경우, 앞뒤로 붙인다. (예: Alicia de Larocha 알리시아 데라로차, Gracián y Morales 그라시안이모랄레스)
    의견 이 조항은 현행 위키백과 규정처럼 없애는 게 나을 듯. 드골/다빈치는 허용하는 관례와 맞지만, "루트비히 판베토벤" 등의 표기를 쓸 사람은 없음.
  8. 외래어 지명의 경우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원어의 띄어쓰기를 살리지 않고 모두 붙여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영어 지명의 경우 'and'로 연결된 말은 'and'를 빼고 표기하되, 띄어 쓴다. (편 p. 187)
    뉴욕(New York),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 리우데자네이루(Rio de Janeiro), 그레이트브리튼(Great Britain), 세인트빈센트 그레나딘(Saint Vincent and the Grenadines)
  9. '도, 북도, 남도, 시, 군, 구, 읍, 면, 동, 특별시, 광역시, 해, 양, 도, 섬, 만, 역, 사, 선, 항, 산' 등이 붙는 한국 지명은 붙여 쓴다.
    예) 경기도, 충청남도, 과천시, 신림동, 서울역, 태평양, 울릉도, 경부선, 조계사, 백두산, 서울특별시
    역사적 지명인 좌도, 우도 등도 붙여 쓴다. 예) 경상좌도, 전라우도
    '남도'와 '북도'를 아울러 말할 때에는 '경상 남북도'와 같이 띄어 쓴다.
    동 이름에 숫자가 붙을 때에도 붙여 쓴다. 예) 노량진1동
  10. 질문 지명에 '고개, 공로, 군도, 분지, 사막, 산계, 산지, 수고, 수도, 열도, 운하, 유적, 유전, 자치구, 자치현, 제도, 철도, 토성지, 해안, 해협, 협만'이 붙은 고유 명사는 외래어와 한자어, 고유어를 구별하지 않고 띄어 쓰되, 붙여 쓸 수 있다. '산맥, 고원, 평야, 반도' 인 경우는 붙여 쓴다. (편 p. 189)
    예) 알프스 산맥, 사하라 사막, 태백산맥, 개마고원, 나주평야
    의견 '고군산 군도', '격렬비 열도' 식으로 띄어 써야 함. '영국 해협', '일본 열도'는 띄어 쓰는게 나으므로 절충안(한국/외국 식?)이 필요함.
  11. 질문 외래어 지명은 1음절로 된 행정 구역 이름과 붙여 쓴다. (외)
    뉴욕주, 도쿄도, 쓰촨성, 오사카부, 런던시, 아테네현, 맨해튼구
  12. 질문 외래어 지명이 2음절 이상의 말에 붙을 때는 띄어 쓴다. (위키백과. 맞춤법에서는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고, 붙여 쓰는 것을 허용한다.)
    도호쿠 지방, 노던 준주, 알타이 공화국, 티베트 자치구
  13. 방위를 나타내는 말과 지명 혹은 지리적인 개념의 명사가 함께 쓰인 것은 합성어로 보아 붙여 쓴다. (편 p. 190)
    예) 남아메리카,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주의: '남부 아시아', '아시아 남부' 등은 띄어 쓴다.

고유 명사[편집]

  1. 한국어권의 단체명의 경우, 붙여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단위별, 혹은 단어별로 띄어 쓸 수 있다. (위키백과. 맞49에서는 단어별로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다.)
    예) 서울대학교, 삼성전자,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금산고등학교
  2. 외국 단체명의 경우에는 단어별로 띄어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단위별로 띄어 쓸 수 있다.(맞 49)
    예) 국제 연합, 국제 연합 안전 보장 이사회, 유럽 연합, 일본 문부과학성

외래어·외국어[편집]

  1. 외래어의 경우도 띄어쓰기 원칙에 따른다. 원어의 띄어쓰기와 무관하게 붙여 쓸 수 있다.
    예) 아이스크림(ice cream), 월드컵(world cup), 쿠데타(coup d'état), 홈런(home run)
  2. 질문 접사나, 접사처럼 쓰이는 1음절 한자어가 외래어와 함께 쓰일 경우에는 붙여 쓴다.
    예) 남아메리카, 싱크대, 이슬람교, 메이플라워호
    의견 비행기나 선박 등의 이름에 붙는 '-호(號)'나 '-기(機)'의 경우 현재 위키백과에서는 띄어 쓰는 경우가 많음.
  3. 알파벳(그리스 문자 포함) 뒤에 자립적인 명사가 올 경우는 띄어 쓰고, 비자립적인 말이나 접미사가 올 경우는 붙여 쓴다.
    예) 알파 입자, 케이 중간자, 감마선, 엑스선
  4. '인(人), 족(族), 어(語), 어족(語族)'은 외래어와 한자어, 고유어를 구별하지 않고 붙여 쓴다. (위키백과. 편 p. 191에서는 외래어의 경우 띄어 쓴다.)
    예) 프랑스인, 모히칸족, 러시아어, 인도유럽어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