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신 (신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신(四神)은 동아시아에서 각 방위를 상징하는 청룡, 현무, 백호, 주작을 일컫는 말이다. 사수(四獸) 또는 사상(四象)이라고도 한다. 이들은 각각 ···의 방위와, 여름·겨울·가을·계절을 주관한다고 여겨진다. 각 사신은 또한 하나씩의 오행을 상징하기도 한다.

4신은 네 방위신(方位神), 즉 좌청룡(左靑龍), 우백호(右白虎), 전주작(前朱雀), 후현무(後玄武)를 뜻하는 것인데, 그 기원은 중국의 오행사상(五行的 天文說)에서 비롯된다. 《사기(史記)》 〈천관서(天官書)〉에 ‘東宮蒼龍 南宮朱鳥 西宮咸池 北宮玄武’라 하여 그 방향을 지시했고, 《이아(爾雅)》에는 ‘靑爲 蒼天夏爲朱明 秋爲白藏 冬爲玄英’이라 해서 그 색(色)을 규정했다. 그리고, 《예기(禮記)》 〈월령(月令)〉에는 ‘孟春之月…其蟲鱗 孟夏之月…其蟲羽 孟秋之月…其蟲毛 孟冬之月…其蟲介’라 하여 그 형태를 규정했다. 청룡은 용의 형상을 이르며, 백호는 호랑이, 주작은 꼬리가 짧은 새 즉 봉황(鳳凰)이며, 현무는 거북을 뱀이 묶은 형상이다. 이러한 형상들은 외양은 현실의 동물에서 따왔지만 어디까지나 비현실적인 동물이며 중국인들의 형이상학적인 공상의 산물이다.[1]

동아시아 별자리는 3원(垣) 28수(宿)로 구성되는데, 28수는 방향별로 7수씩 사신에 배정된다. 이 때에 이들 별자리가 사방신의 모양을 이룬다. 중앙에는 기린이 배정된다.

고구려집안, 평양의 무덤 내부에는 종종 별자리와 함께 사신도가 그려졌다. 통상 입구 정면 우측에는 백호, 좌측에는 청룡이 그려지며, 반드시 실제의 방위에 맞추어 그려지지는 않는다.

사신 방위 계절 오행 별자리 생명
청룡 동(東) 목(木:나무 목) 청색 각·항·저·방·심·미·기 유년
현무 북(北) 겨울 수(水:물 수) 흑색 두·우·여·허·위·실·벽 죽음
백호 서(西) 가을 금(金:쇠 금) 백색 규·루·위·묘·필·자·삼 노년
주작 남(南) 여름 화(火:불 화) 적색 정·귀·류·성·장·익·진 청년
기린 (전설) 중(中) 환절기 토(土:흙 토) 황색 헌원 중년

주석[편집]

  1.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사신도〉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