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동 그린란드 국립공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북동 그린란드 국립공원의 위치

북동 그린란드 국립공원(Northeast Greenland National Park, 덴마크어: Grønlands Nationalpark)은 세계에서 가장 큰 국립공원으로, 972,000km²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그린란드의 유일한 국립공원이자, 세계에서 가장 북쪽에 있는 국립공원이기도 하다. 공원은 그린란드 북동부의 해안선 전부와 내륙 지방을 포함하고 있다. 이 국립공원은 1974년 5월 22일에 처음 만들어졌으며, 1988년에 현재의 크기로 확장되었다. 또한 1977년 1월에는 국제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이 공원은 그린란드의 환경/자연부에서 관리감독하고 있다.

인구[편집]

북동 그린란드 국립공원에는 사실상 상주 인구가 없다. 공원 내에 있는 경비 본부, 민간 측후소, 군사 기지 등에서 수십 명 정도가 겨울을 날 뿐이며, 여름에는 몇몇 과학자들이 찾고 있을 뿐이다.

동물상(相)[편집]

이 국립공원에는 5천~1만 5천 마리 정도로 추산되는 사향소(이는 전 세계 사향소 개체수의 40%에 이르는 숫자로 여겨진다)들이 있으며, 수많은 북극곰바다코끼리들이 해안가에 서식한다. 이외에도 북극여우, 흰담비, 레밍, 북극토끼 등의 포유류들이 있다. 또한 바다 동물로는 고리무늬물범, 턱수염바다물범, 하프물범, 두건바다표범, 일각고래, 흰고래 등이 있다.

공원 내에서 번식하는 조류로는 큰아비, 흰뺨기러기, 솜털오리, 오색솜털오리, 흰매, 흰올빼미, 세발가락도요, 뇌조, 갈까마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