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컬루 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베이컬루 선
Bakerloo line flag box.svg
노선도에서의 색 Brown
개통년도 1906
노선의 종류 고심도
차량 1972년 차량
역사 수 25
길이 (km) 23.3
차량기지 스톤브리지 파크
(Stonebridge Park)
런던 로드
(London Road)
이용객 수 95,947,000 (연간)
런던 지하철 상의 노선
  베이컬루 선
  센트럴 선
  서클 선
  디스트릭트 선
  해머스미스 & 시티 선
  주빌리 선
  메트로폴리탄 선
  노던 선
  피카딜리 선
  빅토리아 선
  워털루 & 시티 선
다른 노선들
  도크랜드 경전철
  트램링크
  오버그라운드

베이컬루 선런던 지하철의 노선이다. 노선색은 갈색이다. 런던의 북서부에서 남동부를 통과하는 노선이며 총 25개의 역 중 15개가 지하이다. 전체 노선 중 7번째로 복잡한 노선이다. 베이컬루라는 이름은 베이커 스트리트워털루에서 각각 앞, 뒤 부분을 따서 지은 이름이다.

역사[편집]

처음에는 브루넬이 하수 처리를 위해 템스 강 밑을 지나가는 터널 설계도를 만들어서 빅토리아 여왕에게 보여주었는데, 빅토리아 여왕이 그 터널에다가 철도를 깔아달라고 요청을 하여서 하수도로는 사용된 적이 없는 대신 오늘날의 베이컬루 선이 들어오게 된 것이다.

원래는 베이커 스트리트와 워털루 철도(Baker Street & Waterloo Railway)라고 불렸으며 1906년 3월 10일에 개통했다. 1913년 북부 종점이었던 베이커 스트리트에서 국철과의 연계를 위해 메릴러본패딩턴, 그리고 에지웨어 로드까지 연장시켰다.

지선과 연장공사[편집]

왓포드 지선[편집]

1915년에 국철과의 연계를 위해 영업을 시작했으나 1960년부터 축소되기 시작해 1982년에 문을 닫았고 이후 1984년부터 1989년 사이에 현재 베이컬루 선의 북쪽 종점인 해로 & 윌드스톤)까지 재영업을 시작했다. 현재 퀸즈 파크해로 앤 윌드스톤사이의 구간은 런던 지상철과 선로를 공유한다. 한편, 왓포드 지선의 종착역이었던 왓포드 정션역은 유스턴에서 출발하는 지상철의 종착역이다. 현재 런던 교통공사는 2026년까지 베이컬루 선을 다시 왓포드 정션까지 연장시키려는 계획이 있다. 그렇게 되면 이 구간은 베이컬루 선만이 운영한다. 폐선 전에는 크로슬리 그린이 차량기지였으나 폐선 이후 '스톤브리지 파크'에 새로운 차량기지를 세웠다.

스탠모어 지선[편집]

스탠모어 지선은 과거 베이컬루 선에서 운영되던 지선이며, 현재는 주빌리 선의 북쪽 구간으로써 운영되고 있다. 1930년대 메트로폴리탄 선베이커 스트리트 - 핀츠리 로드까지의 구간이 매우 붐비자 1930-40년대에 '뉴 프로그램'이란 이름 하에 베이컬루 선의 베이커 스트리트 역부터 핀츠리 로드까지, 메트로폴리탄 선로드 역, 말보로 로드 역, 스위스 코티지 역을 대체할 새로운 터널을 짓기로 하였다. 1939년 11월 20일부터 운영되다가 베이커 스트리트 역에서 과거에 겪었던 혼잡 문제와 비슷한 혼잡을 겪기도 하였고 그 구간을 대체할만한 주빌리 선이 개통되자 1979년 5월 1일 서비스를 중단했다.

캠버웰 연장[편집]

차량[편집]

과거의 차량[편집]
현재의 차량:1972년식[편집]

차량기지[편집]

노선[편집]

Bakerloo Line.svg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