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링크로스 역 (런던 지하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채링크로스
베이컬루 선 플랫폼
베이컬루 선 플랫폼
관할 기관 런던 교통 공사
소재지 영국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시 채링크로스
베이컬루 선 노던 선
노던 선

채링크로스 역웨스트민스터 구 채링크로스에 위치하고 있는 런던 지하철의 역으로 출구는 트라팔가 광장스트랜드에 위치해있다. 노던 선베이컬루 선에 의해 운영되며 영국 국철역으로 환승이 가능하다. 노던 선 역은 채링크로스 지선 엠뱅크먼트 역레체스터 스퀘어 역사이에 있으며 베이컬루 선 역은 엠뱅크먼트 역피카딜리 서커스 역사이에 있다. 트래블 카드 1구역 안에 있다.

이 역은 1979년부터 1999년 주빌리 선 남부 연장 전까지 주빌리 선 열차가 운행하기도 하였고, 그 기간에는 주빌리 선의 남쪽 종점이었다.

런던 지하철의 역사 상당부분에서 "채링크로스"라는 이름은 이 역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지금 "엠뱅크먼트"라고 알려진 역과 관련되어 있다.

역사[편집]

노던 선베이컬루 선의 역은 원래 두 개의 분리된 역으로 개통하였다가 지금은 사용이 중지된 주빌리 선의 역이 개통하면서 합쳐졌다.

역에서 가장 먼저 생긴 부분은 베이컬루 선의 플랫폼인데, 트라팔가 스퀘어(Trafalgar Square)라는 이름으로 개통했으며, Baker Street & Waterloo Railway가 운영을 담당하였다. 1906년 3월 10일에 개통했다. 노던 선의 플랫폼은 채링크로스, 유스턴 & 햄스테드 철도채링크로스라는 이름으로 1907년 6월 22일에 개통하였다. 처음 개통 당시엔 CCE&HR선의 남쪽 종점이었고 여기서는 북쪽의 두 종착역인 골더스 그린역과 하이게이트 (지금의 아치웨이) 역까지 갈 수 있었다.

두 노선 모두 UERL에 의해서 운영되었음에도, 두 역간에는 지하 환승통로가 없었고 환승을 하고자 하는 승객들은 승강기를 이용해 지상으로 올라가 환승을 해야했다.

노던 선의 스트랜드 역은 1973년 6월 4일에 폐쇄되었는데, 새로운 주빌리 선 플랫폼의 건설을 위함이었다.

채링크로스 역이 주빌리 선의 종착역이었음에도, 런던 동부의 루위셤지역까지 연장할 계획은 이미 존재했기 때문에 터널이 스트랜드 아래의 스트랜드 143번지 아래까지 건설되어, 앨드위치 역에 거의 근접하였다.

디자인[편집]

트라팔가 광장에 있는 역의 출구중 하나

노던 선 플랫폼에 있는 100미터 길이의 벽화는 데이비드 젠틀맨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카스티요 엘리노어 (에드웨드 1세의 부인)의 장례식 행렬을 보여주고 있다. 이 벽화는 노팅햄프셔부터 웨스트민스터 대성당까지의 여정을 그려냈다.

옛 주빌리 선 플랫폼[편집]

지금은 일반에게 공개되지 않지만, 채링크로스 역의 주빌리 선 플랫폼은 아직까지 런던 교통공사에 의해 관리되고있다. 지금은 주로 영화나 TV촬영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인접한 역[편집]

베이컬루 선
피카딜리 서커스
해로 & 웰드스톤 방면
베이컬루 선 엠뱅크먼트
엘리펀트 & 캐슬 방면
노던 선
레스터 스퀘어
에지웨어 · 밀 힐 이스트  · 하이 바넷 방면
베이컬루 선 엠뱅크먼트
모던 · 케닝턴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