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슬러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메탈슬러그
Metal Slug
개발사 NAZKA(현 SNK플레이모어)
플랫폼 Playstation / PSP / Playstation 2 / NeoGeo / NeoGeo CD / Sega Saturn / Arcade / GBA / NDS / Wii
출시일 1996년 5월 24일
장르 슈팅 게임
모드 싱글 플레이어
언어 영어, 일본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이용가 등급 12세 이용가
후속작 메탈슬러그 2

메탈슬러그(Metal Slug)는 NAZKA에서 제작한 횡스크롤 액션 아케이드 게임이다. 메탈슬러그 시리즈의 첫 작품이다.

스토리[편집]

20XX년, 군사쿠데타가 발발하였다! 주모자는 Devil 리버스 모덴원수! 반란군의 전광석화같은 진격에 세계주요 도시는 순식간에 쑥대밭으로 변했다. 한편 패배한 정규군은 다시 군사들을 모아 레지스탕스군을 편성해 반란군을 처부수기로 했으나, 이 마저도 반란군에 의해 발각, 비밀 공장이 완전히 쑥대밭이 되어 버리고 말았다. 비밀공장에 있었던 개발중인 만능전차 메탈 슬러그를 탈취 당한 정규군은 마지막 결정을 내리고 말았다.

소수 인원으로 적의 거점을 파괴, 인질 구출, 탈취된 메탈 슬러그 폭파 또는 탈환!

작전 지역[편집]

  • Mission 1 : 빌레뉴브 산맥 - 많은 산맥과 삼림이 분포해있으며 예전에 물로 침수된 곳이었다. 숲 외곽에 있는 잠수함이 그 증거다.
  • Mission 2 : 론벨트버그 도시 - 아름다운 관광도시로 "물귀신에 의해 침수된 곳"이라 불린다. 이곳은 많은 산업 공장이 있기 때문에 전술적 요지이다. 이곳에는 물자 수송을 위한 기찻길과 비행장이 있다.
  • Mission 3 : 캐더힐트 계곡 - 론벨트버그 도시의 기찻길에서 이어지는 눈덮인 산으로 고정적인 방어 시설이 깔려있는 반란군의 기지가 이곳에 은폐하고 있다. 또한 이 지역에서는 몇차례의 UFO 목격이 있었다.
  • Mission 4 : 릿지 256 - 단단한 지형의 부족으로, 캐더힐트 계곡에 있는 탱크 저장소와 옆에 위치한 게르하르트 도시의 요새를 이어주는 유일한 중탑승물의 이동 경로다.
  • Mission 5 : 게르하르트 도시 - 반란군들은 정규군이 그들의 본부로 오는 것을 막기 위해 중간에 위치한 게르하르트 시에 병력을 주둔시켰다. 몇대의 공중지원이 "기억의 바다"에 있는 항공모함들로부터 올 것 같다.
  • Mission 6 : 기억의 바다 - 반란군의 본부를 둘러싸고 있는 이 바다는 수중 기뢰들이 널려 있다. 몇대의 반군 전함이 공중 지원을 위한 항공 모함과 함께 배치되어 있다. 커다란 다리가 육지와 반군의 본부인 거대한 섬을 이어 주고 있다.

등장 세력[편집]

  • 반란군(Rebel Army) : 흔히 '모덴군'이라 불리는 이 세력은 Devil 리버스 모덴 원수의 통치하에 세계 정복을 꿈꾸는 세력이다. 이 세력의 무기 대다수는 2차 세계대전 때의 나치 독일의 무기들을 닮았다. 전투 방식은 주로 '인해 전술'과 '게릴라'인데, 적과의 전면전에선 반란군 보병들 하나하나의 무장 상태가 매우 취약하고 몇몇 병기들도 심각한 약점들이 있기에 이 점을 보안하기 위해선 여럿이 협동해 적을 제압하는 식으로 전투를 벌일 수 밖에 없다. 비록 그들이 별 볼일 없을지 몰라도 이들의 충성심은 하늘을 뚫고 나갈 기세이기에 그들은 언제나 자신들의 원수 Devil 리버스 모덴을 따른다.
  • 정규군(Regular Army) : 국가에 의해 운영되면서 테러를 응징하거나 세계 평화를 수호하는 이 세력은 갑작스런 반란군의 공습으로 심각한 전력차를 겪으며 이러한 반란군과의 전력차를 극복하기 위해 그들은 수많은 특공 임무와 그들의 특공대원들이 사용할 수 있는 탑승물인 "메탈 슬러그"를 개발하게 된다. 정규군의 PF(펠그린 펠콘즈)에는 마르코 로시 소령과 타마 로빙 대위가 소속해있다.

보스[편집]

Mission 1 : 타카츠 770식 폭격기. 폭격 비행기를 요새화시킨 보스로 패턴은 간단하다. 첫 번째 패턴은 장교를 안에서 내보내는 것인데, 쉴드로 무장해서 그렇지 쉽다. 두번째는 푸른 곡선 레이저인데 피하기는 쉽다. 조금 피해를 입으면 바닥을 기어다니는 듯한 레이저와, 일직선으로 쏘는 레이저다. 맷집이 약한 편이라 아주 쉬운 보스 중 하나이다.

Mission 2 (부보스) : 미니바타. 지붕 위에서 갑자기 나타나는 미션 2의 부보스로, 그냥 구체탄을 쏘기만 한다. 샷건에 약하다.

Mission 2 : 헤어버스터 리버스. 이 역시 비행기를 모델로 했지만 맷집이 강하고 날아다닌다. 가장 주의해야 될 패턴은 공 폭탄 내보내기인데, 통통 튀기 때문에 피하기는 어렵다. 그리고 처음에 발사하는 미사일은 파괴 가능하다. 나중에는 모덴 원수가 직접 나와서 바주카포를 쏘는데 지형이 방어막을 형성하는 지형이므로 이것만 이용하면 쉽게 깰 수 있다. 2탄 보스치고는 상당한 난이도의 보스. (메탈슬러그 3의 Mission 5에서도 등장)

Mission 3 (부보스) : 알렌 오닐. 일명 람보아저씨, 아하하맨이라고도 불리는 이 근육질의 군인은 매우 맷집이 강하다. 가장 많이 쓰는 공격은 폭탄 공격인데 피하기는 여간 어렵지 않다. 기관총 발사는 쉽게 피할 수 있다. 가까이 다가가면 밧줄에 묶은 칼날로 빠른 속도의 공격을 가한다. 몸이 빨갛게 변하면 체력이 많이 없어진 것이다. 보스보다 더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하며, 차후나온 2, X, 3, 4, 7, XX 에서도 나오며, 죽인 뒤 총을 입수할 수 있다.(헤비머신건)

Mission 3 : 타니오. 전차를 모델로 한 보스로 크기가 매우 크다. 비교적 쉬운 난이도의 보스로 처음엔 지뢰를 깔기 시작한다. 맞지만 않으면 된다. 그 다음엔 개틀링 건으로 공격을 가한다. 슬러그를 가지고 왔다면 회피할 수 있고 점프로도 피할 수 있다. 그 다음은 포신 근처에서 연기를 내더니 곧 포를 발사한다. 피하기는 쉽다. 타니오에서 캐릭터가 목숨을 잃는다면 다시 살아날 때에는 헤비 머신건이 아닌 로켓 런쳐를 준다.

Mission 4 : 칸 & 슈. 쌍둥이 탱크로 위에 있는 회색 전차가 칸, 아래에 있는 자주색 전차가 슈다. 포탄을 이용해 공격을 한다. 미사일 발사도 하는데 떨어지는 곳이 몇 군데 정해져 있다. 이 둘은 폭주하지는 않는데 어느 한 쪽이 먼저 파괴되면 다른 한 쪽이 폭주한다. 슬러그를 잃었다면 이 전차에 치이지만 않으면 된다. 난이도는 중간이다. 대부분이 칸과 슈를 구분하지 못하는데 미사일 발사대가 있는 것은 슈이고 미사일 발사구가 있는 것은 칸이다.

Mission 5 (부보스) : 칸. 칸 혼자만 나온다. 미션 4의 칸과는 달리 쉽게 처치된다.

Mission 5 : 아이언 노카나. 이 전투 수송차를 어려워하는 사람이 많다. 발사포 속도가 이만저만이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만약 슬러그가 없다면 상당히 위협적인 보스가 될 것이다. 아이언 노카나의 위로 뛰어오르면 가시가 플레이어를 막는다. 폭주하면 밑에서 화염방사기가 등장하고 화염방사기를 파괴하면 그 안에 있는 포로 3명이 주어진다. 안에 들어가면 보스가 연발 미사일을 쏘기 시작한다. 뒤로 넘어오면 보스 위에 있던 기리다-O 탱크가 연발 포탄을 쏜다. 이 기리다는 파괴할 수 없다. 따라서 아이언 노카나만 집중 공격하는 수밖에 없다. (메탈슬러그 X의 Mission 1과 유사)

Mission 6 : 하이-도. 헬리콥터로 내구력이 강한 최종보스이다. 하이도의 패턴은 먼저 모덴 원수의 바주카포, 유도미사일 발사가 있다. 조금 대미지를 입으면 폭탄을 마구 투하하는데 딱총이고 슬러그도 없으면 어렵다. 타니오의 개틀링건도 쏜다. 이 때 인질은 공중에서 떨어진다. (메탈슬러그 3의 Mission 5에서도 등장)

아이템[편집]

총기[편집]

권총 (Hand Gun)
탄수: 무한
대미지 : 1
탄수 보급량 : 없음
플레이어 캐릭터가 기본적으로 소지하는 무기로 적 보병들을 상대할 때 유용하다. 적의 차량 및 전차, 항공기 또는 보스 등에게도 대미지를 가할 수 있지만 전투에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팁:점프한 상태로 총을 쏘면 더 빨리 쏠 수 있지만...오토파이어정도로 빨리 눌러야한다.)
[H] 헤비 머신 건 (Heavy Machine Gun)
탄수: 200발
데미지 : 1
탄수 보급량 : (아이템 'H' 재입수 시) +150발, (아이템 'Bullet' 입수 시) +100발
아이템 'H'를 입수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무기로 다양한 각도로 속사가 가능하며 핸드 건(권총)보다 더 높은 연사력을 가지고 있어 다수의 적 보병이나 차량 및 전차, 항공기 또는 보스 등을 상대하기 적합하다.
[R] 로켓 런처 (Rocket Launcher)
탄수: 30발
데미지 : (로켓)3, (1차 폭발 스플래시)3, (2, 3차 폭발 스플래시)1
탄수 보급량 : (아이템 'R' 재입수 시) +20발,
로켓 모양의 탄두를 발사한다. 이 탄두는 발사할 때는 느리지만 시간이 지나며 가속도가 붙는다. 또, 약간의 유도성이 있어 궤도에 약간의 변화가 생긴다. 데미지는 3으로 그다지 높지는 않으나 타격 범위가 넓어 뭉쳐 있는 보병이 한꺼번에 나가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F] 플레임 샷 (Flame Shot)
탄수: 30발 (+15발)
긴 사정거리의 화염 덩어리를 발사한다. 서서 쏘더라도 낮은 포복 자세의 보병을 살상할 수 있다. 대미지는 4로 그다지 높지 않다. (다만, 메탈슬러그 2부터는 사정거리가 짧아진 대신 대미지가 샷건보다 높은 31로 높아졌다.)
[S] 샷건 (Shotgun)
탄수: 30발 (+10발)
여러 개의 작은 탄두가 요란한 소리를 내며 비산하는 총이다. 대미지가 다른 총에 비해 가장 강력하다. 그래서 한번에 클리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많을 정도로 매우 좋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사정거리가 너무 짧고 연사 지연시간이 길고 탄알수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다. 보병에게 발사하면 발사한 방향으로 보병이 날려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대공포 (Anti-Aircraft Gun)
탄수: 무한
마지막 미션에서 등장하는 'Submarine Middle-Son 1986(잠수함 미들-선 1986)'에 설치되어 있는 대공포로 적의 공수부대나 항공기 또는 다리 수비 병력을 공격할 때 유용하다. 핸드 건(권총)이나 헤비 머신 건(중기관총)을 대용하여 쓸 수 있어 효율적이지만 제한된 각도와 탑승 중에 이동이 불가능한 점으로 적의 공격에 쉽게 노출 될 수 있기에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대공포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슬러그 기관포 (Vulcan)
탄수: 무한
메탈 슬러그에 장착된 기본 화기로 헤비 머신 건처럼 다양한 각도로 속사가 가능하여 분산되어 있는 적 보병들을 제거할 수 있고 차량 및 전차, 항공기 또는 보스 등에게도 지속적인 대미지를 가할 수 있다.

폭탄[편집]

수류탄 (Grenade)
데미지: 10 (스플래시 데미지 있음)
권총과 파워 건을 보조하여 적에게 입힐 수 있는 화력을 최대로 증강시켜주는 플레이어의 폭탄이다. 주로 다수로 뭉쳐있는 적 보병이나 전차, 항공기, 보스 또는 구조물들에 대항하여 아주 효과적이다. 기본적으로 10개가 주어지며 보조 아이템 '폭탄'을 입수함으로써 추가로 10개 보급받을 수 있다.
포탄 (Cannon)
데미지: 20 (스플래시 데미지 있음)
메탈슬러그를 탈 때 수류탄 대신 발사하는 폭탄이다. 포물선을 그리며 발사된다. 사정거리가 더 길고 포탄의 이동 속도도 훨씬 더 빠르다. 다만, 땅에 닿아도 바운드되지 않고 바로 폭발한다. 대미지는 20으로 매우 높고 타격 범위 또한 수류탄보다 훨씬 더 넓다. 또, 이동 궤도에 보병이 있으면 그대로 뚫고 간다. 단점으로는 연사 지연시간이 길다는 것이다.

보조 아이템[편집]

폭탄 (Bomb, Cannon)
폭탄을 추가로 보급해준다. 휴먼 상태로 입수 시 10개의 수류탄이 주어지고, 슬러그 상태로 입수 시 10발의 캐논이 주어진다.
탄약 (Bullet)
모든 파워 건의 탄약을 추가로 보급해준다. 핸드건 상태로 입수 시 1000점을 얻는다.
가스 (Gas)
피격 당한 메탈 슬러그의 GP(Gasoline Point)를 1회 보충 해준다. 메탈 슬러그의 GP가 꽉 차 있거나 휴먼 상태로 입수 시 1000점을 얻는다.

탑승물[편집]

메탈 슬러그
정식명칭 : Super Vehicle - 001/ I Metal Slug
일반명칭 : 메탈 슬러그
유형 : 육군용 경량 전차
용도 : 특수용 대화기 대보병용 전차
제원 :
  • 중량(Mass) - 2.850kg
  • 전고(Height) - 2.163cm
  • 전장(Length) - 2.575cm
  • 전폭(Width) - 2.266cm
  • 주행속도(Speed) - 36km/h
  • 연료 용량(Fuel capacity) - 3.15L
  • 센서(Sensors) - 내비게이션 & GPS, 야시경
  • 통신장비(Communications) - 디지털 전방향 안테나 [Digital all-bearings antenna]
  • 동력 장치(Power plant) - 홉튼T-659G 공랭식 초전도성 디젤 터빈 제너레이터 [Hopten T-659G air-cooled Superconductivity Diesel Turbine Generator]
  • 최대 출력(Power output) - 12.00EP
  • 유압 등급(Hydraulic press) - 25.000PSI
방어 수단(Defensive measures) : 연막탄 발사기 [Smoke bomb launcher]
탑재 장비 :
  • 벌컨 - 삼열 12.6mm 벌컨 [Three-barreled 12.6mm Vulcan]
  • 캐논 - 127mm 캐논 [127mm rifled main gun(Low-velocity HE shells stand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