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가 새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세가 새턴
The original NA Sega Saturn
Model 2 Japanese Sega Saturn
제조사 세가
종류 비디오 게임 콘솔
세대 5세대
이전 기종 메가 드라이브
후속 기종 드림캐스트
세가 새턴

세가 새턴(Sega Saturn, 일본어: セガサターン)은 1994년 11월 22일 세가가 발매한 가정용 게임기이다. 줄여서 새턴이라고 부른다.

일본 내 출하량은 약 640만대, 일본 외 출하량은 약 316만대로 전 세계 누적 출하량은 약 956만대에 달한다.

개요[편집]

메가 드라이브까지의 전 기종 호환 노선을 중단하고 새롭게 구성, 개발되었다. 또 개발에 관련된 JVC히타치 제작소에서도 각각 v-세턴과 HI-세턴이라는 호환 기종이 발매되었다.

발매 후 2, 3년에 걸쳐 플레이스테이션과 경쟁하면서 가격 인하를 반복했지만, 사용되는 칩이 많은 등의 이유로 설계상 가격 인하가 어려워 결국 새턴의 적자 판매가 계속되었다. 그리고 한창 1위를 다투던 벌이던 두 기종의 싸움은 하드웨어적인 한계로 인해 싸움은 결국 PS의 승리로 끝이 났다.

하드웨어 사양[편집]

  • CPU: 히타치 SuperH-2 2개 (개당 25MIPS 속도로 동작)
  • 메모리: BIOS ROM 2MB, 메인램 2MB (SDRAM 1MB + DRAM 1MB), VRAM 1.5MB, 사운드 버퍼 512KB, CD-ROM 캐시 메모리 512KB, SRAM 32KB(게임 저장 카트리지가 없는경우, 이 메모리에 게임이 저장된다.)
  • 비디오 프로세서: 세가 커스텀 VDP1 (메인 비디오 처리), VDP2 (배경 처리)
  • 사운드 프로세서: 세가 커스텀 사운드 프로세서 (SCSP). 모토롤라 MC68EC000 프로세서가 사운드 프로세서를 제어한다.
  • CD 드라이브: 인텔리전트 2배속 CD-ROM (주로 JVC가 제조한 것이 사용된다. 다만 가끔씩 히타치나 산요에서 제작한 모델이 보이기도 한다.)

사진[편집]

abc abc abc abc

대한민국에서의 발매[편집]

대한민국에서는 삼성전자에서 1995년 2월 정식 라이선스를 받아 삼성의 브랜드를 붙인 ‘삼성 새턴’이라는 이름으로 발매되었다. 북미 지역에서 발매된 새턴을 기반으로 발매되었으며, 본체 시스템은 V-새턴Hi-새턴의 부품이 혼합되어 사용되었다. 대한민국에 발매된 새턴은 국가 코드가 북미 지역이었기 때문에, 초기 출시 되었던 당시에는 타 국가의 코드를 가진 새턴의 소프트웨어가 호환되지 않았으며, 이 때문에 발매 후 삼성전자에서는 정식으로 다른 국가 코드를 가진 새턴 게임 소프트웨어가 실행 될 수 있도록, S. S Key라 불리는 확장 슬롯에 장착되는 카트리지를 발매하였다. 이후 1997년 2월에 삼성전자가 게임기 사업을 철수함에 따라 1997년 9월부터 카마 엔터테인먼트에서 KDS새턴으로 재출시하였다. KDS새턴은 국가 코드가 일본이었으므로 일본 현지에 발매된 게임을 컨버터가 필요 없어도 즐길수 있었다. 하지만 한국에 정식 발매된 삼성세턴의 경우는 국가 코드 때문에 일본현지에 발매된 게임을 즐기려면 컨버터가 필요했고 또 이 까닭에 확장 램을 이용하는 게임(대표적으로 킹오브파이터 시리즈, MVS 시리즈 등)을 즐기기가 힘들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