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릭스 (영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cinema.png
매트릭스
The Matrix
감독 래리 워쇼스키
앤디 워쇼스키
제작 조엘 실버
댄 크라치올로
각본 래리 워쇼스키
앤디 워쇼스키
주연 키아누 리브스
로렌스 피쉬번
캐리 앤 모스
휴고 위빙
글로리아 포스터
조연 조 판토리아노
음악 돈 데이비스
제작사 실버 픽처스
워너 브라더스
배급사 워너 브라더스
개봉일 1999년 5월 15일
출시일 2006년 8월 1일
국가 미국 미국
언어 영어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한국)
R (미국)

매트릭스》(The Matrix)는 1999년 5월 15일 개봉된 SF 액션 영화워쇼스키 형제에 의해 제작되었다. 기계에 의해 인간이 양육되는 22세기 말의 세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매트릭스 시리즈 전체에 관한 것은 이 문서가 아니라 매트릭스 시리즈에서 다룬다.

개요[편집]

CG(computer graphic)를 다양하고 신선한 영상으로 영화계에 혁명을 일으키면서, 동시에 은유나 암시로 가득 찬 스토리로 신앙과 철학이라는 깊숙한 테마의 표현을 양립시킨 작품이며, 1999년의 아카데미상으로는 시각 효과상, 편집상, 음향상, 음향 편집상을 수상하고 와이어 액션이나 블릿 타임 등의 VFX도 화제가 되었다.

윌리엄 깁슨에서부터 일본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것에 영향을 받고 특히 장 보드리야르의 철학을 기조로 했다고 워쇼스키 형제는 말했다.

시놉시스[편집]

평범한 회사원이던 토머스 A. 앤더슨은 집에서는 네오(Neo)라는 이름으로 해커로서의 취미를 누리며 전설적인 해커 모피어스(모르페우스)(Morpheus)를 찾아다니다 우연히 어떤 여자와 접촉한다. 다음날 출근한 앤더스은 회사에서 자신을 찾는 사람(매트릭스를 유지하는 요원들 각각 스미스,존스,브라운)들에 의해 어디론가 끌려갔다 에서 깨고 다시 전에 만난 여자(모피어스의 부하 트리니티)를 만나 그가 찾던 해커 모피어스도 만난다. 그곳에서 그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는데, 사실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는 가상이고 22세기 말의 세계란 것. 그리고 인류를 구원할 자가 자신이란 것과 함께 모피어스가 자신을 찾고 다녔음을 알게 된다. 이에 네오는 매트릭스 밖으로 빠져나와 인류를 구하기로 결심하게 된다. 한편 매트릭스 밖의 힘겹고 위험천만한 생활에 실증을 느낀 사이퍼(모피어스의 부하들 중 하나)는 은밀하게 매트릭스의 요원들과 만나 매트릭스의 안에서의 부귀한 생활을 약속받고 네오와 동료들을 함정에 빠트린다. 네오와 그 동료들은 끌려간 모피어스를 구출하기 위해 매트릭스의 요원들의 감시망을 돌파하는 시도를 하게 된다. 그렇다 이것이 진실이다.

영화 속 숨은 의미들[편집]

  • 영화 초반에 네오가 9시 18분에 알람 소리에 깨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는 앤디 워쇼스키의 부인의 생일 9월 18일을 의미한다.[1]
  • 앤더슨(네오)이 일하는 회사의 이름은 'Metacortex'인데, 여기서 'Meta'란 transcend(초월하다)의 의미이고 'cortex'는 대뇌피질을 의미한다. 즉 두뇌적 능력을 초월한다는 의미가 되어 네오에게 잠재된 능력을 정확히 표현한 이름이다.[2]
  • 매트릭스의 요원들은 각각 존스(Jones) 브라운(Brown) 스미스(Smith)라는 이름 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영미권에서 제일 흔하게 쓰이는 이름 성들이다.
  • 영화속에 등장하는 여러 이름과 숫자는 테크노 음악과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모르페우스는 E-MU 社가 제작한 아날로그 신서사이저 (Synthesizer) 모델명, 트리니티는 KORG 社의 디지털 신서사이저 모델명, 사이퍼는 시퀀싱 소프트웨어 이름, 호텔방 번호인 101, 103등은 ROLAND 社의 TB-303, EG-101 등으로부터 따온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영화 제목인 메트릭스도 Oberheim社의 아날로그 신서사이저의 이름.
  • 영화는 기독교와 여러 신화의 서사구조를 빌려왔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Neo 가 1편에서 - 오라클의 예언대로 - 사도의 배신(사이퍼) 덕분에 죽은 뒤, 부활을 통해 구원자 (그리스도 역할)로 각성하게 되는 줄거리.
Trinity 는 기독교의 삼위일체를 뜻하는 것으로 트리니티를 통해 극단적인 기적 - 부활 - 을 행하는 모습.
Morpheus 는 그리스 신화의 '꿈의 신'으로 사람들의 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인데 이를 기준으로 보면 현실이 꿈이고 매트릭스가 오히려 현실일 수도 있는데다 이것은 결말이나 호접지몽의 이야기와도 연결되는 설정. 등이 그렇다.

배역[편집]

SBS 성우진[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