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머티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류머티즘
Rheumatism
ICD-10 M79.0
ICD-9 729.0
MeSH D012216

류머티즘(Rheumatism)은 결합 조직이나 관절에 통증을 유발하는 의학 문제를 일컫는 용어이며, 풍습(風濕)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질환과 치료법을 연구하는 학문을 류머티스학(Rheumatology)이라고 한다.

종류[편집]

현재 류머티즘으로 여겨지는 질환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질환들은 역학적으로 관련성이 거의 없지만, 두 가지의 공통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러한 질환들은 만성적이며, 종종 간헐적인 고통을 동반한다. 또한, 이러한 질환들은 매우 흔히 발생하며, 치료하기가 어렵다.

치료법[편집]

과거에는 류머티즘을 치료하는 데 약초를 이용한 여러 가지 치료법이 권장되었고, 현대 의학에서는 각기 다른 류머티즘 질환은 각기 다른 원인이나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인식하며, 이에 따라 각기 다른 치료법을 요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요 류머티즘 질환의 초기 치료에는 아세트아미노펜이나 NSAIDs이 포함된 이부프로펜이나 디클로페낙 등의 진통제가 동반되며, 때때로 더 강한 진통제를 필요로 한다.

류머티즘과 날씨와의 상관성[편집]

과거부터 류머티즘 질환의 고통과 날씨와의 관련성에 대한 많은 가설이 있었으나, 그러한 가설을 뒷밭침하거나 가설에 반대되는 확실한 증거가 나오지 않았다. 1995년 브리검 여성병원의 통증 관리 센터의 A. Naser와 동료들이 557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1]

"류머티즘 질환의 고통과 날씨와의 관련성에서의 주 문제는 대기압의 변화이다. 저기압은 일반적으로 춥고 비오는 날씨와 관련이 있으며, 류머티즘 질환의 고통을 증대시킨다. 고기압은 일반적으로 맑고 건조한 날씨와 관련이 있으며, 류머티즘 질환의 고통을 약화시킨다."

주석[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