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쿠시마 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쿠시마 현
각종 표기
한자 표기 徳島県
가나 표기 とくしまけん
한글 표기 도쿠시마켄
로마자 표기 Tokushima Prefecture
도쿠시마 현의 위치
개 요
지역 시코쿠 지방
면적 4,146.59 km²
인구 788,057명
(2010년 2월 1일)
도쿠시마 현청
현지사(縣知事) 이이즈미 가몬
소재지 도쿠시마 시
공식 사이트 도쿠시마 현 (한국어)

도쿠시마 현(일본어: 徳島県, 덕도현)은 일본 시코쿠 동부에 있는 현이다. 현청 소재지는 도쿠시마 시이다.

예전부터 와카야마 현과 배편으로 연결되고 있어서 시코쿠 지방 중에서 가장 긴키 지방의 영향력이 강했는데, 1985년에는 효고 현 아와지 섬(淡路島)과 연결하는 다리가 개통되었고, 더욱 1998년에는 아와지 섬과 고베 시를 연결하는 다리도 개통되었다. 이에 따라 도쿠시마 현과 긴키 지방은 육로로 연결되었으며, 경제적인 관계도 더욱 긴밀해지고 있다.

역사[편집]

오랫동안 도쿠시마 시는 묘도 군(名東郡)으로 불리는 지역에 속해 있었다. 그러나 1871년 폐번치현의 제1차 부현 통합 후에 이곳은 묘도 현(名東県)으로 불리게 되었다. 이 때의 묘도 현은 옛 아와 국 지역뿐만 아니라 옛 아와지 국(아와지 섬)도 포함하고 있었다. 더욱이 1873년 2월 20일에는 현재의 가가와 현 지역도 편입하였다.

그러나 1875년 9월 5일의 제2차 부현 통합에 의해 사누키 지역은 분리되어 현재의 가가와 현을 형성하였다. 그리고 1876년 9월 21일에 아와지 섬이 분리되어 효고 현에 편입되었고 아와 국이 분리되어 고치 현에 편입되었다. 이후 1880년 3월 2일에 묘도 현이 고치 현으로부터 분리되어 현재의 도쿠시마 현이 성립되었다.

지리[편집]

북부의 도쿠시마 평야를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산지가 많은 지형이고 특히 도쿠시마 평야 이남에 있는 시코쿠 산지는 서일본에서도 유수한 험한 산악 지대이다. 이 산들은 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도쿠시마 현내의 물류나 교류의 큰 장애물이 되어 왔다. 또 한편으로 산간부에서 요시노 강, 가쓰우라 강, 나카 강 등 수량이 풍부한 하천이 여러 개 흘러 수자원이 풍부하다. 하천이 적어 물부족에 빠지기 쉬운 근처의 가가와 현과는 대조적으로 치수에 오랫 세월 골치를 썩고 있다.

기후는 현 남부는 태평양측 기후 지역에 속해 온난하고 비가 많지만 현 북부는 세토 내해식 기후에 속하는 지역도 존재한다. 또한 일부 지역은 대륙성 기후를 나타낸다.

지역[편집]

도쿠시마 현의 지도

북동부[편집]

북서부[편집]

남부[편집]

산업[편집]

농업[편집]

도쿠시마에서는 야채의 생산이 번성한다. 특히 요시노 강 북안 지역·하구 부근에서는 다양한 야채가 재배되어 주로 게이한신 방면으로 출하된다. 도쿠시마의 농산물은 간사이의 시장에서 항상 최고의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나루토 긴토키로 대표되는 고구마, 스다치, 연근, 딸기는 타지역의 추종을 허락치 않을 정도의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고 있다. 여름의 냉량한 산지를 이용한 딸기의 연중 출하 체제는 일본에서 선도적인 것이다.

교통[편집]

공항[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