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망디 공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노르망디 공작10세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노르만, 잉글랜드, 프랑스, 영국의 지배자들에게 수여된 작위이다. 현재의 영국 해협 근처 프랑스노르망디지역을 영지로 한다. 롤로기 처음 임명될 때는 백작이었다가 리샤르 2세 때에 공작으로 승격되었다.

개요[편집]

노르망디 공작령서프랑크 왕 샤를 3세와 이 지역에 정착한 바이킹족 지도자 롤로가 맺은 생클레르쉬레프트 조약으로 911년 창설되었다. 이 조약으로 노르만족은 이 지역을 봉토로 수여받았고 프랑스 왕의 가신이 되었다.

1066년 노르망디 공 기욤잉글랜드 왕국을 자신의 영토로 편입시켰고 이 때부터 잉글랜드의 노르만 왕조가 시작되었으며 잉글랜드의 왕이면서 프랑스 왕의 가신이 되었다.

1087년 정복자 기욤 1세가 죽고 그의 아들들이 계승권을 둘러싸고 분쟁이 일어났다. 이 분쟁은 1106년 앙리 1세로베르를 이김으로 끝났는데 이때 노르망디 공작의 계승권도 잉글랜드의 왕에게로 넘어갔다. 그러나 1144년 조프루아 플랜태저넷이 노르망디를 정복했고 이 공작령을 그의 아들 앙리에게 양도했고 앙리는 1154년 잉글랜드 왕 헨리 2세가 되었다.

이후로 노르망디는 프랑스 왕의 정복 목표가 되었고 계속 도전을 받았으며 결국 1204년 채널 제도를 제외한 전 지역이 프랑스 왕에 지배를 받게 되었고, 채널 제도는 현재 왕실령으로서, 영국의 해외 영토로 남아있다.

노르망디 공작 목록[편집]

1066년 이후[편집]

영국 왕을 겸하지 않은 공작[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