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오카쿄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가오카쿄 시
나가오카쿄 시의 위치
한자 표기 長岡京市
가나 표기 ながおかきょう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긴키 지방
도도부현 교토 부
분류코드 26209-9
면적 19.18 km²
인구 79,858명
(2010년 1월 1일)

나가오카쿄 시(일본어: 長岡京市, ながおかきょうし)는 교토 부의 남서쪽에 위치한 이다.

시명은 교토가 수도로 확정되기 전에 784년부터 794년까지 일본의 임시 수도였던 나가오카쿄에서 온 것으로 옛 수도의 남부와 일부 시역이 겹친다. 인접하는 무코 시, 오야마자키 정과 함께 죽순의 산지로서 유명하다. 화채(식용 유채)의 산지이기도 하다. 시가 되기 전에는 오토쿠니 군에 속해 시내에 고찰 오토쿠니 사가 있다.

크게 동부, 중부, 서부로 분류할 수 있다. JR 나가오카쿄 역 주변의 동부는 무라타 제작소, 파나소닉, 미쓰비시 전기 등의 하이테크 기업이 진출하고 있고 선로 주변에는 지게차로 유명한 일본 수송기가 있다.

한큐 나가오카텐진 역의 주변의 중부는 상업지, 주택지로부터 구성되어 있는 나가오카쿄 시의 중심지이다. 대기업 슈퍼 등도 이 부근에 치우쳐 있었지만 2000년대 이후에는 JR 나가오카쿄 역 서쪽 출구가 재개발되어 이쪽에도 상점의 진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토 부도 10호 오야마자키 오에다 선(단바 가도) 이서의 서부는 주로 니시야마의 구릉 지대로 자연이 넘치는 지역이고 유명 신사와 불교 사원 등이 점재한다. 또 일부 지역은 주택지로서 개발되고 있다.

역사[편집]

  • 1931년 8월 1일: 도카이도 본선 고타리 역(현 나가오카쿄 역)이 개업하였다.
  • 1949년 10월 1일: 신고타리 촌, 가인지 촌, 오토쿠니 촌의 3촌이 합병해 나가오카 정이 되었다.
  • 1972년 10월 1일: 시로 승격해 나가오카쿄 시가 되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