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향곡 8번 (슈베르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요한 폰 헤르베크의 전기(1885)에서 발견된 미완성 교향곡의 제3악장 악보 사본

교향곡 8번 미완성 (Sinfonie no.8 in h-moll, D.759, Die Unvollendete)은 슈베르트가 1822년에 작곡한 나 단조의 교향곡이다. 교향곡 중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불후의 명작이나, 제2악장까지밖에 완성되어 있지 않다. 제3악장은 단편(斷片)과 초고(草稿)밖에 없으며, 제4악장은 전혀 씌어져 있지 않다. 이것은 1822년 10월에 작곡되었는데, 이 악보는 1860년 지휘자 요한 폰 헤르베크(de)에 의하여서 발견되고, 1865년 12월 헤르베크에 의하여 에서 초연되었다. 이 곡이 미완성으로 끝난 이유는 확실하지 않으나, 작곡된 2악장은 모두 주옥과 같은 아름다운 작품이라 평해진다.

슈베르트의 사후 발견되어 출판된 이래, 오랜 기간 8번 교향곡으로 널리 알려져 왔으나, 1978년도이치 목록 개정판 발행시 기존의 7번 교향곡이 편곡 작업 없이는 바로 교향곡으로써 연주할 수 없음을 까닭으로 번호를 박탈하고 기존의 8번(미완성)과 9번(대 교향곡)이 각각 7번과 8번으로 당겨졌으나 이 새로운 부번 방식은 그다지 대중에 침투되지 못했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