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알파카
알파카
알파카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우제목/경우제목
과: 낙타과
속: 비쿠냐속
종: 알파카
(V. pacos)
학명
Lama pacos
[출처 필요]
알파카의 분포

보전상태

최소관심(LC): 멸종위기 조건 만족하지 않음

알파카(alpaca, 학명: Lama pacos)는 낙타과 비쿠냐속에 속하는 포유류로 남아메리카에서 주로 모직물 원료를 목적으로 사육되는 가축이다.

개요[편집]

유전적으로 가까운 라마비쿠냐와 비슷하게 생겨서 자주 혼동된다. 품종은 수리 알파카와카야 알파카로 나뉜다. 어깨높이 1.2m, 몸길이 1.3m 가량으로 부드러운 털이 발목까지 드리우며 양과 비슷하나 목과 몸통이 훨씬 길고 귀가 서 있다. 몸빛은 흑갈색 또는 검은빛이다. 라마와 함께 남아메리카 특산의 혹 없는 낙타과 동물로 페루볼리비아의 해발 4,000-5,000m의 안데스산맥 산악지대에 많이 분포한다.

특징[편집]

알파카는 혈액의 산소 운반 효율이 좋아, 산소가 부족한 고산지대에서 살기에 적합하다. 어린 알파카는 식용하며 털은 양털보다 가늘고 곧아 따뜻하고 부드러운 직물을 만드는 데 매우 유용하다. 해마다 한 차례씩 털을 깎는데 3.1kg 정도까지 털을 얻을 수 있다. 볼리비아페루는 알파카 털의 주요 생산국이다.

분류[편집]

18세기에서 19세기 사이, 남아메리카의 낙타류 동물에 학명을 부여할 때, 알파카는 라마와 같은 속으로 분류되었다. 사실 남아메리카의 낙타과 동물 4종은 모두 상호 교배가 가능했으므로 분류가 쉽지 않았다. 2001년, 제인 휠러 박사 팀이 DNA 연구를 통해 알파카가 비쿠냐속에 속한다는 것이 밝혀져 학명을 Lama pacos에서 Vicugna pacos로 바꾸었다.

같이 보기[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