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R (파일 포맷)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자바 아카이브
Java Archive
파일 확장자.jar
인터넷 미디어 타입
application/java-archive[1][2]
UTIcom.sun.java-archive
매직 넘버50 4b 03 04 ASCII:PK\x03\x04
개발넷스케이프,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오라클
포맷 종류압축 파일, 데이터 압축

JAR(Java Archive, 자바 아카이브)는 여러개의 자바 클래스 파일과, 클래스들이 이용하는 관련 리소스(텍스트, 그림 등) 및 메타데이터를 하나의 파일로 모아서 자바 플랫폼응용 소프트웨어라이브러리를 배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패키지 파일 포맷이다.[3]

JAR 파일은 실제로 ZIP 파일 포맷으로 이루어진 압축 파일로서 파일 확장자는 .jar이다. 컴퓨터 사용자들은 JDK에 포함된 jar 명령어를 이용하여 JAR 파일을 만들거나 압축을 풀 수 있다. 또, zip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으나 압축 시에는 매니페스트 파일이 처음이어야 하는 경우가 있어서 zip 파일 헤더의 엔트리 순서가 중요하다. JAR 안에서 파일 이름들은 유니코드 텍스트로 되어 있다.[4]

설계[편집]

JAR 파일은 자바 런타임이 효율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디플로이)할 수 있는 수단으로 설계되었다.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클래스와 관련 리소스들을 단일 파일로 묶어 압축된 형태인 JAR 파일은 한 차례의 요청으로 애플리케이션 전체를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해준다.

JAR 파일은 META-INF/MANIFEST.MF경로에 위치한 매니페스트 파일을 선택적으로 포함할 수 있다. 매니페스트 파일 안에는 어떻게 JAR 파일을 이용할지를 기술한 엔트리 정보가 적혀있다. 이를테면 클래스패스 엔트리를 사용하면 해당 JAR 파일과 함께 로드할 다른 JAR 파일들을 지정할 수 있다. java.util.zip 패키지는 JAR 파일을 읽고 쓰는 클래스들을 포함하고 있다.


압축 해제[편집]

JAR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는데는 ZIP 파일을 해제하는 표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자바 개발 키트에 포함된 jar 명령을 이용할 수 있다.: jar -xf foo.jar

보안[편집]

개발자들은 JAR 파일들에 디지털 서명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서명 정보는 내재된 매니페스트 파일의 일부가 된다. JAR 그 자체에 서명되는 것은 아니라, 압축 파일 안의 모든 파일들이 체크섬으로 나열된다. 즉, 체크섬을 통해 서명이 된다는 것을 뜻한다. 여러 개의 엔트리들은 각기 서명함으로써 JAR 파일 자체를 변경하여 JAR 파일을 서명할 수 있지만 서명된 파일들은 그 자체로 유효한 상태로 남아있다. 서명된 JAR 파일들을 자바 런타임이 로드할 때 서명이 유효한지 확인하고 서명이 일치하지 않는 클래스들은 로드를 거부할 수 있다.

JAR 파일 안의 내용은 경우에 따라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어렵게 하기 위해 난독화되기도 한다.

실행 가능한 JAR 파일[편집]

실행 가능한 자바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다른 라이브러리와 함께 JAR파일로 압축될 수 있다. JAR 파일이 실행 가능하려면 파일 안에 포함된 메니페스트 파일에 엔트리 포인트의 클래스 이름이 Main-Class: myPrograms.MyClass 형식으로 기술되어야 하며, 명시적으로 클래스패스 정보가 기술되어 있어야 한다.(이때 -cp 인수는 무시된다) 운영체제에 따라서는 JAR 파일의 아이콘을 직접 클릭해서 실행가능하기도 하다.[5] JAR 파일을 커맨드 라인에서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java -jar foo.jar라고 입력한다.

메니페스트[편집]

JAR 파일 안에 포함되어 있는 매니페스트 파일은, 메타데이터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6][7] 이 메타데이터 정보에는 확장 정보 및 패키지 관련 데이터가 기술되어 있으며, 섹션 형식으로 구성된 키-값 쌍 형태의 문자열이다. JAR이 실행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메니페스트 파일에,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클래스의 이름이 기술되어 있어야 한다. 메니페스트 파일의 명칭은 MANIFEST.MF이며, 이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 디렉토리는, 압축된 파일의 내용물 가운데 가장 첫번째 위치에 배치되어야 한다.

관련 포맷[편집]

JAR 포맷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파일 포맷들이 생겨났다.

  • WAR (파일 포맷) :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자바 클래스와, 자바 서버 페이지, 관련 XML 파일 등을 묶은 압축 파일 포맷
  • RAR (resource adapter archive) : J2EE 커넥터 아키텍처(JCA) 애플리케이션을 묶는데 사용되는 압축 포맷이다.
  • EAR (enterprise archive) : 자바 엔터프라이스 애플리케이션에서 이용되는 압축 포맷으로, 애플리케이션 클래스 및 관련 JAR, WAR, RAR 압축 파일들을 묶는 용도로 사용된다.
  • APK (Android Application Package) :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자바 압축 포맷의 일종이다.[8]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File Extension .JAR Details”. 2012년 11월 29일에 확인함. 
  2. “MIME : Java Glossary”. 2012년 11월 29일에 확인함. 
  3. “JDK 6 Java Archive (JAR)-related APIs & DeveloperGuides”. 
  4. “보관된 사본”. 2013년 1월 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3년 4월 22일에 확인함. 
  5. “윈도우 jar 파일 실행 - 제타위키”. 2023년 1월 4일에 확인함. 
  6. “Understanding the Manifest”. Java.sun.com. 2003년 3월 21일. 2012년 7월 31일에 확인함. 
  7. “JAR File Specification”. Download.oracle.com. 2012년 7월 31일에 확인함. 
  8. “Glossary”. 《developer.android.com》.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