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알집
개발자 이스트소프트
최근 버전 9.1
(2014년 1월 22일, 84일 경과)
운영 체제 윈도 2000, XP, 비스타, 7,8[1]
종류 압축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개인사용자: 애드웨어로서 무료 이용
단체: 영구 및 임대 사용권이 있는 유료.[2]
웹사이트 알집 공식 홈페이지
알집 모바일
개발자 이스트소프트
최근 버전 안드로이드: 1.0.13 Beta
(2014년 3월 16일, 31일 경과)
iOS: 1.0
(2013년 11월 18일, 149일 경과)
운영 체제 안드로이드, iOS
종류 압축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프리웨어
웹사이트 알집 공식 홈페이지

알집(ALZip)은 이스트소프트에서 개발하는 압축 소프트웨어로, .zip, .rar, .ace, .alz, egg 등을 비롯해 40종류[3]압축 파일 형식을 지원한다. 대한민국에서 지배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자체 파일 형식과 같은 몇 가지 부분에서 논쟁을 안고 있다. EGG 파일 형식은 유니코드 지원을 위하여 이스트소프트에서 독자 개발하였으나 상업적 이용을 위해서라면 별도의 라이선스를 취득하여야 한다고 공시하고 있다.[4]

역사[편집]

알집은 1999년에 민영환 이스트소프트 이사가 사내용으로 만든 압축 소프트웨어였다.[5] 당시 널리 쓰이던 WinZip이 한글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지 않고, 상용 프로그램(셰어웨어)인 관계로 회사나 공공기관 등에서 무료로 사용할 적당한 프로그램이 없던 시절, 델파이ziptv[6]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개발을 하였는데, 회사 내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이후 일반 자료실에 공개되면서 이스트소프트의 대표 소프트웨어가 되었다. 알집에 포함된 이스터 에그에 따르면, 알집이라는 이름을 쓰기 전에는 ‘똥집’이나 ‘한집’, ‘알들의꿈’이라는 이름을 쓰려 했다고 한다.

처음에는 프리웨어로 배포되었으나, 2001년 10월부터 기관 사용자는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뀌었고 2002년 4월에는 기업 사용자도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하도록 바뀌었다. 이 때문에 알집 대신 다른 공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기업들도 있다.

알집이 성공하면서 이스트소프트는 이미지 뷰어, 미디어 재생기 등 여러가지 기능을 갖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고 이를 알툴즈라는 이름으로 통합하여 현재까지 개발 및 배포하고 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이름이 ‘알-’로 시작하고, 알 모양의 마스코트를 사용하고 있다.

이스터 에그[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알집은 두 종류의 이스터 에그로 잘 알려져 있다.

하나는 알집의 버전 정보 등을 보여주는 ‘알집은...’ 메뉴의 내용으로 알집의 개발 과정과 라이선스 전환 등의 주요한 사건을 익살스럽게 기술한 것이다. 여기에는 민영환 이사가 채팅을 하다가 자신이 알집을 만들었다고 했으나 모두 거짓말로 생각했다는 일화나, 알집의 라이선스 변경, ALZ 파일 형식의 추가 등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새-’로 시작하지 않는 들의 이름으로 폴더를 만들어 주는 ‘새 폴더’ 기능으로, 한국어에서 조류와 새로움을 뜻하는 말이 같다는 동음이의어를 활용한 위트이다. 또한, 이 새 폴더를 계속 생성하다 보면 ‘새이름도 바닥났어’, ‘쫌~~’, ‘정 그렇게 나온다면...’ 등이 나오며 ‘-새’로 끝나는 단어가 나오고, ‘그만해 X 1’과 같이 나온다.

논란[편집]

알집은 많이 사용되면서도 다양한 이유로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 중 대표적인 논란으로 몇 가지를 들 수 있다.

안정성과 버그[편집]

  1. 레지스트리 변경 문제: 5.x 이전 버전의 알집에서, 프로그램을 제거하고 나서도 압축 파일 확장자 연결이 온전히 복구되지 않으며, 알집의 아이콘도 그대로 남는 등 인스톨러의 레지스트리 변경 문제가 존재했다.[7]
  2. 유니코드 문제: 그동안 유니코드로 된 파일명을 지원하지 않았고, 일부 버전은 유니코드 파일을 풀때 디스크가 가득 찼다는 메시지를 출력하기도 하였다. 개발 버전으로 최초 배포된 알집 Egg Edition부터는 유니코드를 지원한다.[8]
  3. 압축 문제: 알집 예전 버전에서 ZIP 파일 형식으로 압축한 파일을 다른 압축 프로그램으로 풀 수 없다. 이 파일은 오로지 알집으로만 풀린다.[9]

ALZ 파일 형식[편집]

ALZ는 알집이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압축파일 형식이다. 이스트소프트는 ALZ를 만든 이유에 대하여 개발 당시 ZIP이 4GB 이상의 대용량 파일 압축을 지원하지 않았으며, ZIP의 분할 압축 기능이 PKZIPWinZip 등 프로그램 구현체마다 달라 모두 구현하는 것이 어려워 별도의 포맷이 필요했다고 밝혔다.[9]

ALZ는 bzip2 압축 알고리즘을 변형하여 사용하였으며, ZIP 파일 포맷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다.

독점성 논란[편집]

ALZ 파일 형식이 처음 소개된 알집 4.9가 발표된 2001년은 여러 국산 압축 프로그램이 경쟁하던 시기였다.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았던 알집이 자체 압축파일 형식인 ALZ를 사용하기 시작하고, 경쟁사들이 이를 지원하지 못하게 되자 다른 압축 프로그램들은 경쟁에서 탈락하면서 알집은 시장지배력을 더욱 확고하게 다질 수 있었다. 한편 ALZ 파일 형식이 사용한 변형된 bzip2 압축 알고리즘은 원래 bzip2 알고리즘에서 일부 비트를 제거하고 시그니쳐를 변형하였기 때문에 역공학을 하지 않는 이상 원래의 알고리즘을 분석할 수 없었다. 따라서 이스트소프트는 알집을 시장 지배적인 위치에 두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압축파일 형식을 변형하였다는 의심을 받았다. 참고로 이러한 변형 때문인지 압축 엔진을 새로 작성한 알집 8.0 초기 버전은 bzip2 알고리즘으로 압축된 ALZ 파일을 제대로 풀지 못하였다. 알집 5.0부터는 DEFLATE 알고리즘을 변형없이 사용하였기 때문에 압축 포맷을 쉽게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저작권법상의 측면에서 보면, bzip2가 채택하고 있는 BSD 라이선스는 코드의 변형 및 클로즈드 소스 형태로의 재배포, 상용 소프트웨어의 제작 등이 자유롭다. 때문에 알집이 bzip2를 변형하여 사용한 것 자체는 저작권 침해가 아니며, bzip2에서 사용하고 있는 BSD 라이선스는 개작 소프트웨어에 대해 BSD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제작된 것임을 고지할 의무도 부과하고 있지 않다. 최근 저작권 논란과 관련하여 이스트소프트는 자사의 공식 블로그에 입장을 밝혔다.[9]

이스트소프트가 압축파일 형식이나 알고리즘을 공개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ALZ 파일 형식의 압축을 풀기 위한 라이브러리 파일을 제공하였다면 독점에 관한 의혹을 받지 않았을 것이다. 이런 논란을 의식한 듯 알집 8.0을 내면서 자체 EGG 파일 형식을 새로 만들었고, 관련하여 EGG 파일 형식 해제 모듈을 공개하기도 했다. 제작사에 의하면 이 안에 ALZ 해제 모듈도 포함되었다고 한다. 물론 이 모듈이 구버전이며 소스가 없는 DLL이라 독점 논란을 완전히 피하진 못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현재 각종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압축 포맷(ZIP, RAR, LZH, ACE, CAB, 7Z 등)은 개발사가 압축을 해제하기 위한 소스나 라이브러리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역공학(리버스 엔지니어링)[편집]

ALZ 파일 형식은 개발자 양병규가 빵집을 공개하면서 처음으로 알집 외의 소프트웨어에서 압축을 해제할 수 있게 되었다. 알집 5.0에서 사용된 ALZ 포맷은 DEFLATE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어 비교적 분석하기 쉬웠지만, 알집 4.9에서 사용된 파일 형식은 압축된 파일에 대한 역공학을 통해 변형된 bzip2 알고리즘이라는 것을 밝혀냈다.[10] ALZ 파일 형식의 압축 해제 라이브러리는 한 개발자가 트집을 발표하면서 zilb 라이선스로 공개하였다. 트집은 .alz 파일을 풀기 위한 프로그램이고, 제작자는 이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BSD/리눅스/OS X 등의 콘솔에서 사용이 가능한 unalz[11]를 개발하여 공개하였다. 그 뒤, 이 소스를 토대로 .alz 파일의 압축을 푸는 토탈 커맨더 플러그인도 개발되었다.

ALZ 파일 형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알집, 빵집, 다집, ZipZag, 트집, 반디집(구 압축시대), ZIP+ 등이 있다.

EGG 파일 형식[편집]

배경[편집]

EGG는 알집 8.0 버전에서 처음 소개된 압축파일 형식이다. 이스트소프트는 기존 ALZ 파일 형식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개발한 차세대 압축파일 형식으로 소개한다.[12]

특징[편집]

EGG 파일 형식은 기존의 ALZ 파일 형식과 비교하여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진다.

  • 유니코드 인코딩 지원: 기존의 ALZ 파일 형식이 파일명 저장에 MBCS만 지원하던것과 달리 EGG 파일 형식은 UTF-8 인코딩을 지원하여 파일명 저장시 다국어 지원이 강화되었다.
  • 다양한 압축 알고리즘 지원: EGG는 기존의 ALZ가 지원하던 DEFLATEBZIP2 압축 알고리즘뿐만 아니라 7-Zip 에서 사용된 LZMA 압축 알고리즘을 지원하고, 자체 개발한 압축 알고리즘인 AZO 알고리즘도 사용한다.
  • 다양한 암호 알고리즘 지원: ALZ 파일 형식은 ZIP 파일 형식에서 사용하는 암호화 알고리즘인 ZIP CRYPTO를 사용하였는데, 이 암호 알고리즘은 암호화 수준이 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EGG 파일 형식은 AES128, AES256과 같은 높은 수준의 암호화 알고리즘을 지원한다.
  • 파일 확장자별 자동 압축 알고리즘 선택 기능: 알집 8.0 은 EGG로 압축시 파일의 확장자별로 압축 알고리즘을 따로 사용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자면 텍스트 파일을 압축할 때에는 BZIP2 알고리즘의 압축 효율이 좋기 때문에 BZIP2 로 압축을 하고, 이미 압축이 되어 있는 파일은 압축을 하지 않고 그냥 저장하는 기능이다.
  • 무한한 숫자의 분할 압축 지원: 기존의 ALZ 파일 형식은 분할 압축시 .alz, a00, a01, ... ,a99로 확장자를 3글자로 맞추어야 했기 때문에 분할 압축할 수 있는 파일 수가 101개에 불과했으나, EGG 파일 형식은 RAR 파일 형식의 최근 버전에서 사용하는 분할 압축과 비슷한 방식으로 .VOL1.EGG, .VOL2.EGG, ... 등처럼 파일명 중간에 숫자를 증가시키는 방식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무제한으로 분할하여 압축할 수 있다.
  • 솔리드 압축 지원: 7-Zip이나 RAR 등에서 지원하는 솔리드 압축을 지원한다. 이를 사용할 경우 원본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서 매우 높은 압축률로 압축할 수 있다.

비판[편집]

  • EGG 압축: 알집 8.0 이후 버전은 4 기가바이트 이상 파일을 압축시 무조건 EGG 파일 형식으로 압축하도록 한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자료[편집]

  1. ALTools 알집 소개
  2. 라이선스 안내
  3. http://cdn.estsoft.com/altools/help/alzip/90/help.html
  4. EGG Specification 영문
  5. 김주현 기자의 펀한 IT세상 ①알집이야기
  6. ZIPTV 홈페이지
  7. 알집에 대한 몇 가지 오해들... - 알툴스 공식 블로그
  8. EGG 파일 형식의 소개
  9. 알집이 만든 포맷 alz와 egg 그리고 오해들에 대하여...
  10. 빵집...많이 질문 받는 것들 - ALZ포맷은 어떻게 구현할 수 있었나
  11. unalz 홈페이지
  12. 이스트소프트 알집에서 만든 강력한 기능의 차세대 포맷 EGG 를 정식으로 소개합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