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이피로스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피로스주
이피로스주의 위치
고대 명칭 Ἤπειρος 에페이로스
현대 명칭 Ήπειρος 이피로스
라틴어 명칭 Epirus 에피루스
 
주도 이오아니나
소속 현: 아르타현
이오아니나현
프레베자현
테스프로티아현
인구 358,698 명 (2005)
면적 9,203 km²
인구 밀도 39 명/km²
웹사이트 www.roe.gr

이피로스주그리스의 행정 구역 중의 하나로 주도는 이오아니나이며 면적은 9,203.22km2, 인구는 336,856명(2011년 기준), 인구 밀도는 37명/km2이다. 동쪽으로는 서마케도니아주, 테살리아주와 마주하고 있고, 남쪽으로는 중앙그리스주과 인접해 있다. 서쪽에는 이오니아해가 있으며 북쪽은 알바니아와의 국경 지대이다. 이 지역은 역사적으로 이보다 더 넓었던 이피로스 지역의 일부분에 해당한다.

행정 구역

[편집]

이피로스의 현.

이피로스주는 4개의 현으로 구성되며, 각 현은 자치시(dēmoi 또는 koinótētes, 영국이나 오스트레일리아의 "Shire"에 해당한다)로 세분된다. 이피로스주 예하의 현으로는 테스프로티아현, 이오아니나현, 아르타현, 프레베자현이 있다.

경제

[편집]
이피로스 상세 지도.

이피로스에는 자원이나 산업 기반이 부족하며, 구릉 지역이라 농경도 어렵다. 이 주에서는 양과 염소 목축이 매우 중요한 경제 활동이다. (이피로스는 그리스 시장에서 생산되는 육류의 45% 이상을 생산한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이 목축은 쇠퇴하고 있다. 이오아니나 근처에서 담배를 재배하며 농업어업도 이루어지지만, 이 지역에서는 대부분 그리스의 다른 비옥한 지역에서 식량을 수입해온다. 이피로스는 그리스의 수많은 유제품 상표의 원산지이기도 하다.

인구 현황

[편집]

이피로스에는 약 35만 명이 살고 있다. 2001년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지역은 그리스의 13개 주 가운데 가장 인구가 적은 주였다. 이피로스에 인구가 적은 까닭은 어려운 경제 사정으로 인한 대량 이민과 더불어 20세기에 계속된 전쟁의 여파 때문이기도 하다. 이피로스의 주도이자 가장 큰 도시는 이오아니나로, 이피로스 주 인구의 1/3이 살고 있다. 인구 대다수는 그리스인이나, 이피로스는 그리스에서 아로마니아 사람이 많이 사는 곳이기도 하다. 그리스는 서트라키아무슬림 소수 집단 외에는 다른 소수 집단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으므로, 아로마니아 인구를 산정하기는 어렵다.

1994년 어느 루마니아 민족지학자가 한 연구에 따르면, 알바니아 태생의 인구는 빠르게 소멸하고 있으며, 이 지역에서 알바니아어를 쓰는 사람을 찾기는 어렵다고 한다.[1]

1913년 알바니아와 그리스의 국경이 그어지면서, 국경 이남에 수많은 알바니아인 마을이 그리스령에 남게 되었다. (또 국경 이북의 알바니아령에 속한 그리스인 마을과 도시는 북이피로스로 불린다) 일부 알바니아인은 이 지역을 자신들이 차머리아(그리스어로는 테스프로티아)의 일부로 여기는데, 과거에 이곳 일부 지역에는 대다수 그리스인과 더불어 소수 집단인 차머리아 알바니아인들이 살았다.

각주

[편집]
  1. Winnifrith, Tom J. "Southern Albania, Northern Epirus: Survey of a Disputed Ethnological Boundary" (Society Farsarotul Home).

외부 링크

[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이피로스주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