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알칼리혈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알칼리혈증
다른 이름Alkalosis
진료과내분비학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알칼리혈증(Alkalosis)은 동맥 혈장수소 이온 농도의 감소로 나타나는 결과이다. 산성혈증(혈청 pH 7.35 이하)과 대조적으로 알칼리혈증은 혈청 pH 농도가 정상 수준보다 더 높을 때 발생한다. (7.45 이상) 알칼리혈증은 보통 호흡성 알칼리증, 대사성 알칼리증이라는 분류로 나뉜다.

증상

[편집]

대사성 알칼리혈증은 보통 저칼륨혈증을 동반하며 이로 인해 근육 약화, 근육통, 근경축, 근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저칼슘혈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혈액 pH가 증가할수록 혈내 수송 단백질(예: 알부민)이 음이온으로 더 이온화된다. 이로 인해 혈액 내에 존재하는 유리칼슘이 알부민과 더 강력히 결합되게 된다. 심각한 경우 테타니를 유발할 수 있다.

병인

[편집]

호흡성 알칼리혈증은 과호흡에 의해 발생하며[1] 이산화 탄소의 소실이 발생하게 된다.

대사성 알칼리혈증은 반복되는 구토로 발생할 수 있으며[1] 위의 염산이 소실되는 결과를 낳는다. 심각한 탈수알칼리의 소비는 다른 병인이다.

같이 보기

[편집]

각주

[편집]
  1. Yee AH, Rabinstein AA (February 2010). “Neurologic presentations of acid-base imbalance, electrolyte abnormalities, and endocrine emergencies”. 《Neurol Clin》 28 (1): 1–16. doi:10.1016/j.ncl.2009.09.002. PMID 19932372. 

외부 링크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