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워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문워크(moonwalk)란 마치 댄서가 앞으로 스텝을 딛는 것 같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뒤로 움직이는 댄스 기법을 말한다. 문워크는 마치 사람이 컨베이어벨트 위에서 걷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

역사[편집]

최초의 문워크는 1930년대에 시작됐으나 미숙한 스텝에 대중화되지 않았다. 마이클 잭슨은 소울 트레인이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한 어린 소년인 캐스퍼가 선보인 백슬라이드 스텝을 보고 그를 찾아가 백슬라이드 스텝을 익힌 뒤 우리가 아는 문워크 스텝으로 발전시켰다. 잭슨은 1983년 3월 25일, 히트 곡 빌리 진(Billie Jean)을 부르는 중에 연결되고 자연스러운 스텝으로 문워크를 시연해 보임으로써 문워크는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1]

마이클은 2005년 했던 인터뷰에서 이렇게 설명했다. "1970년대 말인가 1980년대 초인가에 할렘 가를 걷다가 거리에서 춤을 추는 그 아이들을 보았다. 그리고 그 춤은 내가 환상의 댄스라고 부르는 춤이 되었다. 난 그 스텝을 잘 기억해두었다가 엔시노 집의 내 방에서 되살려보았다. 다시 그 춤을 만들어내기 시작했고, 추고 또 추며 창조하고 완벽하게 다듬었다."[2] 이 기법은 마이클 잭슨을 상징하는 춤동작으로 대중에게 인식되었고 그 이래로 문워크는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춤동작 중 하나가 되었다. 또한 가수 스티비 원더는 만일 자신이 앞을 볼 수 있게 되면 꼭 보고 싶은 것 2가지 중에서 하나를 마이클 잭슨의 문워크라고 꼽았다. (하나는 자신의 딸 얼굴)

2009년 6월 30일 벨기에의 브뤼셀 스튜디오에서는 ‘이터널 문워크’[3]라는 이름의 홈페이지를 개설했다.[4]

문워크의 동작[편집]

기본적인 문워크는 보통 다음과 같은 순서로 추게 된다.

  • 오른발을 왼발의 뒤로 놓고, 오른발을 발가락으로 딛어 일으켜서 양 발이 "L" 모양을 취하게 한다.
  • 앞에 있는 왼발을 뒤에 있는 오른발 쪽으로 미끄러뜨리며 움직이는데, 왼발가락을 이용해서 천천히 위쪽으로 미끄러뜨린다. 즉 왼발을 뒤로 미끄러뜨리면서 왼발가락으로 왼발을 딛어일으키는 것이다.
  • 왼발의 자세가 그렇게 바뀌고 있는 것과 동시에 오른발은 다시 발바닥으로 딛어서 평평하게 둔다. 그렇게 되면 양 발이 다시 "L" 모양을 취하게 된다.
  • 마찬가지 방법으로 다시 발을 교차한다. 이러한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
  • 뒤로 미끄러뜨리는 발은 무릎뼈를 약간 앞쪽으로 구부려서 보는 이들이 그 발이 앞을 딛고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들어주어야 한다.

참조[편집]

  1. How to Moonwalk like Michael Archived 2013년 8월 26일 - 웨이백 머신 Time - Thursday, Jun. 25, 2009
  2. 티메 편집부 (2009년). 《Michael Jackson》 [마이클잭슨, 특별한 운명 : Michael Jackson 1959-2009]. 뮤진트리. 104쪽. 
  3. “이터널 문워크”. 2015년 8월 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8년 11월 22일에 확인함. 
  4. “전 세계인의 합작품,수십km의 ‘무한 문워크’ 사이트 폭발적 인기”. 2009년 7월 2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9년 7월 17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