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 (서아프리카 음식)
보이기
가리(하우사어: garri, 이그보어: gari, 에웨어: gali 갈리)는 서아프리카의 식자재이다. 곡물가루나 다른 가루를 두루 일컫기도 하는데, 특히 볶은 카사바가루를 주로 일컫는다.[1] 가나, 나이지리아, 베냉, 시에라리온, 카메룬, 토고 등 서아프리카에서 주식으로 먹는다.[1]
종류
[편집]붉은 팜유를 넣어 만든 노란 가리와 붉은 팜유를 넣지 않고 만든 흰 가리가 있다.
만들기
[편집]껍질 벗겨 씻은 카사바 덩이줄기를 갈거나 찧은 다음, 팜유와 섞는다. 주머니에 넣어 물기를 빼고 건조한 다음, 큰 솥에 볶는다. 이렇게 만들어진 가리는 오래 보관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더 찧거나 갈아서 고운 가루로 만들기도 한다.
-
가리 만들기 (카사바 껍질 벗기기)
-
가리 만들기 (덖기)
쓰임새
[편집]- 에바: 고운 가리 가루를 뜨거운 물에 넣고 치대며 익혀 만드는 음식이다.
같이 보기
[편집]각주
[편집]- ↑ 가 나 Trager, Lillian (2001). 《Yoruba Hometowns: Community, Identity, and Development in Nigeria》 (영어). Boulder, CO: Lynne Rienner Publishers. 151쪽. ISBN 1-55587-949-7. 2017년 9월 29일에 확인함.
이 글은 아프리카 요리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여러분의 지식으로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