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GT카(영어: Grand Tourer 그랜드 투어러[*], 이탈리아어: Gran Turismo 그란 투리스모[*], GT)는 장거리 운전을 목적으로 설계된 고성능의 자동차를 가리킨다. 따라서 성능이 뛰어난 어떠한 종류의 자동차도 GT카라고 부를 수 있으나 관례상 대부분 운전석과 조수석 외에 성인이 앉기엔 좁은 플러스 시트(2+2 시트)를 가진 차를 GT카라고 부른다. 2도어 차체를 구분하는 쿠페가 아닌 4도어 자동차 중에서도 GT카가 존재한다.

페라리 599 GTB 피오라노(Ferrari 599 GTB Fiorano)나 메르세데스-벤츠 SLR 맥라렌(Mercedes-Benz SLR Mclaren)과 같은와 같은 초고성능의 GT카는 슈퍼카로 분류하며, 애스턴 마틴 DB9(Aston Martin DB9)이나 BMW 6-시리즈, 마세라티 그란투리스모(Maserati GranTurismo) 등을 엔트리 GT카로 분류한다.

GT카스포츠카와 따로 구별하는데, 스포츠카는 일반적으로 GT카보다 작고(또는 날렵하고), 중량이 더 가벼우며 운전 능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승차감을 희생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GT카는 대부분 엔진을 앞부분에 두어 뒷쪽 트렁크의 화물 공간을 확보해 놓으며,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좀 더 부드러운 현가장치(suspension)를 채택하고 차체도 훨씬 무겁고 둔하다. GT카스포츠카와의 유사점이 있는데, 둘 다 후륜구동 또는 4륜구동을 주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스포츠카는 간단한 개조만으로 곧바로 자동차 경주에 투입될 수 있으나, 반대로 GT카는 엔진과 실내는 물론이고 차체 전체에 걸쳐 복잡한 개조를 해야하기 때문에 곧바로 자동차 경주에 투입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자동차 경주에서의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GT의 성향을 가진 스포츠카가 만들어졌는데, 이러한 차들을 통칭하는 용어가 Gran Turismo Racing의 약자인 GTR 또는 GT-R이다. 대표적인 GTR 자동차로는 닛산 R35 GT-R(Nissan R35 GT-R), 맥라렌 F1 GTR(Mclaren F1 GTR), 메르세데스-벤츠 CLK GTR(Mercedes-Benz CLK GTR)이 있다. 이와 반대로, 경주용으로 만들었던 차를 GT카로 개조한 경우도 있는데, 이 역시 모두 GTR로 통칭한다.

GT카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