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 중합효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DNA 중합효소DNA 복제를 돕는 효소이다. 이런 효소들은 주형으로 읽히는 DNA 가닥을 따라서 디옥시리보뉴클레오타이드의 합성을 촉매한다. 새로 합성된 분자는 주형에 상보적이며 주형의 짝이 되는 가닥과 동일하다.

DNA 중합효소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마그네슘 이온과 같은 조효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holoenzyme으로 간주된다. 마그네슘 이온이 없을 때에는 apoenzyme이라고 불린다.

DNA 중합효소는 단일 가닥의 DNA에 결합하여 DNA 복제를 시작한다. DNA 중합효소는 DNA의 구성요소인 뉴클레오타이드를 모음으로써 DNA 분자를 만드는 효소이다. 이 효소들은 DNA 복제에 필수적이고 보통 하나의 원형 DNA 분자에서 두 가닥의 DNA 쌍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동안, DNA 중합효소는 기존 DNA 가닥과 상보적인 새로운 두 가닥의 DNA를 만들기 위해 기존 DNA 가닥을 읽는다. 매번 세포는 나뉘고, DNA 중합효소는 기존 DNA 분자의 복제본이 각각의 딸세포로 이동시키기 위해 세포의 DNA 복제를 돕는다. 이러한 방법으로, 유전정보는 세대를 거쳐 유전된다. 복제가 일어나기 전에, 헬리케이스라는 효소는 단단히 꼬인 DNA 분자를 푼다. 이것은 복제 견본으로 쓰일 수 있는 두 가닥의 DNA를 제공하기 위해 DNA 이중나선을 푼다.


DNA polymerase I

DNA 중합 과정에서 주형가닥에 결합된 RNA primer를 DNA 뉴클레오타이드로 치환한다.

DNA polymerase III

RNA primer 에서부터 DNA 합성을 한다. DNA 복제에서 주된 역할을 하는 효소이다.

DNA polymerase II

DNA에서 오류가 난(상보적이지 않은) 특정 염기서열을 원래대로 맞게 수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