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R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CD-R(Compact Disc Recordable)은 필립스사와 소니사가 개발한 콤팩트 디스크의 한 종류로서 소리를 디지털 형태로 저장할 수 있는 광학 외부기억 매체이다. CD-DA(Compact Disc Digital Audio라고도 한다. 보통 오디오CD를 제작할수 없는 상태로 제작되어 소비자가 직접 CD작성 기능이 있는 CD기록장치로 오디오CD를 제작할 수 있다. 저렴한 가격과 기존 CD드라이브와의 뛰어난 호환성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쓰인다. CD-R에 기록하는 행위는 영어로 원래 burn(태운다)한다고 쓰는데, 한국어로는 “굽는다”고 널리 말한다. 이는 CD-R에 오디오CD를 제작할 때 레이저를 이용하여 트랙에 열을 가하므로 완성된 CD가 따뜻해서 생긴 말이다. 주요 CD-R 제조업체로는 3M, 다이요유덴, 소니, 삼성, LG, HP, IMATION, SAEHAN, DDZONE등이 있다. 저장 용량은 콤팩트 디스크의 일반 규격인 74-80분 정도 된다.

특징[편집]

생산된 후에는 오디오CD를 한번밖에 기록할 수 없는데, 표면에 처리된 화학약품이 레이저에 의해 변화되어 그 변화된 상태에 의해 자료를 읽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단 한번만 기록가능하여 ROM이란 이름이 붙여졌으나, 후에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기술 발달로 인해 자료를 기록할 때 여분의 공간이 남을 경우 후에 추가기록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 때에도 처음 남겨진 공간에 한해서 기록이 가능하다. 그러나. 기록공간이 남아 있더라도 이전에 자료를 기록할 때 마감 과정을 함께 기록했다면. 더이상 추가기록을 할 수 없게 된다. 80분 용량의 CD-R인 경우 74분 이상의 소리를 기록하면 자동으로 마감 과정이 함께 기록되어 역시 더이상의 추가기록은 불가능하게 된다.

규격[편집]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의 두께 1.2mm와 120mm 지름을 가진 원형 디스크가 표준이며, 국제표준인 ISO 9660가 널리쓰인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계열과 매킨토시계열을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호환된다. 소리의 경우 74분이나 CD-R은 80분의 소리를 기록한다.

속도[편집]

드라이브 속도 전송 속도 80분 CD-R 기준 쓰기 속도
1X 150 KiB/초 80 분
4X 600 KiB/초 20 분
8X 1200 KiB/초 10 분
12X 1800 KiB/초 6.7 분
32X 4800 KiB/초 2.5 분
48X 7200 KiB/초 1.7 분
52X 7800 KiB/초 1.5 분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