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스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힙스터(Hipster)는 아편을 뜻하는 속어 hop에서 진화한 hip, 혹은 hep이라는 말에서 유래했고 1940년대의 재즈광들을 지칭하는 슬랭이었다. [1]한 세대가 지난 1990년대 이후, 독특한 문화적 코드를 공유하는 젊은이들을 힙스터라고 부르고 있다. 뉴욕의 윌리암스버그(Williamsburg), 시카고의 위커 파크(Wicker Park) 그리고 샌프란시스코의 미션지구(Mission District)에 많은 수의 힙스터들이 거주하고 있다.

전형적인 힙스터는 20,30 대의 독립적인 생각과, 반문화, 그리고 진보적인 정치적 성향, 자연친화, 잘 알려지지 않은 음악과 예술, 지식 그리고 위트를 가치있게 여기는 사람들을 뜻한다. 힙스터 문화를 상징하는 아이콘으로는 쫄청바지, 무기어 자전거, 담배, 질좋은 차와 커피, 인디 음악, 독립 영화 등이 있고, 아는 척하기, 아닌 척하기, 주류에서 벗어난 대안 문화, 괜한 냉소, 실없음, 그리고 쿨해지기 등의 특징이 있다.

힙스터들이 추구하는 멋은 ‘노력하지 않은 멋’이다. 흐트러진 머리, 깍지 않은 수염, 뿔테 안경, 딱 붙는 하의, 늘어난 상의, 빈티지하고 씻지 않은 듯한 모습을 보이며 대부분 문신을 했으며 애플제품, 환경 친화적 상품을 들고 다니는 것이 특징이다. 자전거를 타고 채식주의자가 많은것도 그들은 자연친화적이기 때문이다. 이 밖에 스케이트를 타는 사람들이 많으며 그 지역의 작은 커피 전문점에서 산 커피 컵을 들고 다니는 모습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PBR(Pabst Blue Ribbon)은 그들이 즐겨마시는 맥주 브랜드이다.

많은 힙스터들이 음악, 미술 그리고 패션계 에서 직업을 얻고자 한다.

이들은 주로 비난의 대상이나 놀림거리가 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이들은 주류를 싫어하고 남과와 다름을 지향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보는 모든 힙스터들은 실제로 눈에 띄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어 그들 스스로 모순이 되기 때문이다.

그들은 절대 그들 스스로가 힙스터라고 인정하지 않는다.

주석[편집]

  1. La Voix d'un Astronome :: Hipster (힙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