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면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후면광 또는 백라이팅(backlighting)은 조명 디자인에서 피사체를 뒤에서 비추는 과정이다. 즉, 조명기구와 관객이 피사체를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피사체의 가장자리에 빛나는 효과가 생기고 다른 영역은 더 어두워진다. 백라이트는 자연적이거나 인공적인 광원일 수 있다. 인공적인 경우 백라이트는 일반적으로 4점 조명 구성에서 피사체 바로 뒤에 배치된다.

조명 디자인의 맥락에서 백라이트는 때때로 헤어 라이트(hair light) 또는 숄더 라이트(shoulder light)로 불린다. 왜냐하면 배우를 조명할 때 백라이트는 머리카락이 흐릿한 경우 피사체의 머리카락 가장자리를 빛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것은 머리 주위에 천사 같은 후광 유형 효과를 만들 수 있다. 영화 제작자들은 때때로 배우가 선하거나 순수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이것을 사용한다. 텔레비전 제작물에서는 연속극에서 이 효과를 자주 사용하는데, 이 효과는 해당 장르의 진부한 표현이 되었다. 키커(kicker) 또는 림 라이트(rim light)라고도 한다.

후면광은 피사체와 배경을 분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라이브 극장 조명 디자인은 배우나 세트 요소에 보다 3차원적인 외관을 제공하기 위해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전면 조명만으로는 평면적인 2차원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 조지프 라이트(Joseph Wright of Derby)의 촛불 그림과 같은 그림의 명암대비 효과에서 후면광 조명은 전경의 피사체를 분리하는 데 도움이 되고 깊이를 강조한다.

사진에서는 주광보다 약 16배 더 강한 주광(종종 태양)이 실루엣을 만들어낸다. 후면광을 받는 피사체에 필 플래시를 사용하면 조명이 더 균일해진다.

백라이트의 수직 각도에 따라 효과가 바뀔 수 있다. 각도가 낮으면 빛이 카메라 렌즈에 닿아 렌즈 플레어가 발생할 수 있다. 각도가 높으면 피사체의 코가 머리의 대부분 수직 그림자에서 튀어나오게 되어 얼굴 중앙에 잠재적으로 원치 않는 하이라이트가 생성될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