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영어 위키백과의 Thrombus 문서를 번역하여 문서의 내용을 확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뢰성 있고확인할 수 있는 출처가 제시되도록 번역하여 주십시오. 번역을 완료한 후에는 {{번역된 문서}} 틀을 토론창에 표기하여 저작자를 표시하여 주십시오. 문맥상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문서를 같이 번역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번역을 확장할 필요가 있는 내용이 포함된 다른 문서를 보고 싶으시다면 분류:번역 확장 필요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태반 조직을 H&E 염색법으로 염색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한 모습. 가운데 부분이 혈관 내 생성된 혈전이다.
혈전(血栓; Thrombus, Blood clot, 혈병)은 혈액 응고 과정을 통해 혈액이 지혈되어 생성된 최종 산물이다. 이 물질은 혈액의 응고 기전(즉, 응고 인자)이 활성화 되어 혈소판 및 피브린이 모여 응집을 일으킨 암적색을 띠는 덩어리이다. 채혈한 혈액을 별도의 처리없이 방치할 경우 응고되어 생긴 것을 흔히 혈병이라고 하며 체내에서 생성된 것을 혈전이라고 한다. 체내에서 생성된 이 덩어리는 보통 섬유소 용해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소멸되나, 병적으로 생성된 경우에는 생성량이 증가하여 체내에서 모두 용해시킬 수 없어 온몸을 떠돌다 혈관을 막아 여러가지 질병을 유발하는 위험한 물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