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해남파 (중국어: 海南派)는 무협물에 나오는 무림 문파. 해남파는 구무협 시기 주로 새외무림 중에서 동중국해, 남중국해에서 득세하는 해양세력의 중소문파로 취급되었다. 주로 해남도 여모봉(黎母峰)에 위치한 문파이다. 곤륜파, 점창파, 공동파마냥 중원과 멀리 떨어져 있다보니 새외무림의 세력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1]

해남파는 위치 자체는 하이난 섬에 있는 문파이지만 모티브는 실제 중국사에 등장하는 대만 섬[2]명말청초 동녕 왕국정성공을 포함한 동중국해에서 활동하는 명청대중국 해적에서 모티브 된 무림 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해남파가 사파가 아닌 정파로 주로 묘사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단순한 해적보다는 반청복명을 내건 정성공동녕 왕국이 좀 더 무협물 속의 해남파에 가까울 것이다.[3]

각주[편집]

  1. 다만 새외무림 세력이라면 하이난 섬의 해남파가 아니라 대만 섬의 대만파 설정이 좀 더 자연스럽다고 할 수 있다. 상술하였듯 하이난 섬한나라 시대부터 중국사에 편입된 지역이기 때문. 다만 대만파는 무협지에서 대만 세력의 이미지가 해남파에 흡수되었기 때문에 무협지 문파로써는 거의 등장하진 않는다.
  2. 대만은 명말청초 때에나 중국사에 본격적으로 편입되었으며 오히려 전한 중기 때 군현이 설치된 해남도가 훨씬 빠르게 중국의 일부로 간주되고 있었다. 따라서 해남파가 세외무림이 아니라 중국 한족 세력으로 묘사되는 것은 역사적으로도 틀린 설정이 아니다.
  3. 물론 모티브와는 별개로 실제로 정성공의 영향력이 하이난 섬까지 미치진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