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항공로(航空路; 문화어: 비행기길) 또는 항로(航路)는 비행기가 비행해 나가는 방향이나 비행 고도를 결정하고,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하늘의 길을 의미한다. 비행기가 출발 공항에서 도착 공항까지 일직선으로 운항하지는 않으며 자동차철도와 마찬가지로 정해진 루트로 운항하게 된다.

항로를 구성하는 항법 시설의 경우 무지향성(無指向性) 중, 장파 무선표지(NDB), 초단파 전방향식 무선표지(VOR), 지상국 및 이동국에서 운항 중인 비행기에 거리 및 방향을 알려주는 항법 원조 시스템(TACAN), 거리측정전파장치(VOR, DME), VOR 및 TACAN(VORTAC)가 있다. 한편 유럽미국의 경우 VOR를 이용하는 항로를 빅터 항로(영어: victor airway)라 부른다. 또한 항공로의 경우 유효 범위가 정해져 있다. 국제 항공로의 경우 코스 번호를 알파벳의 G, A, R, B의 한 글자에 숫자 중에서 한자를 덧붙여 표시한다.

대한민국의 현황[편집]

현재 대한민국의 항로 체계는 국내선의 경우 흰색 항로로 표기된 반면 국제선의 경우 항로의 배치 방면에 따라 빨강색, 청색, 녹색, 등색 항로로 표기가 되도록 하여 있다. 또한 대한민국 전역 및 일본과 연결되는 G85 항로를 비롯해 G 항로, R항로, A항로, B항로, W항로 12개를 포함해 총 20개의 항로를 가지고 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