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소나타 8번 (베토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피아노 소나타 8번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Beethoven Riedel 1801.jpg
젊은 베토벤
(1801년, 카를 트라우고트 리델의 초상화)
조성다단조
작품번호13
장르피아노 소나타
작곡됨1798년 (1798)–99년
헌정카를 폰 리히노프스키 공작
출판1799년 (1799) (빈: 호프마이스터)
악장3

피아노 소나타 8번 다단조 작품번호 13》는 루트비히 판 베토벤에 의해 쓰인 작품이다. 일반적으로 "비창 소나타"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작곡 및 배경[편집]

정확한 작곡년도는 알 수 없지만, 1798년부터 1799년에 걸쳐 쓰여진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는 베토벤의 20대 마지막 무렵이었다. 동시기에 작곡된 작품으로는 6개의 첫 현악사중주, 피아노 소나타 1번, 교향곡 1번 등이 있다. 스케치 장에는 작품번호 59-3의 현악 사중주와 함께 늘어서는 형태로 착상이 적혀 있다.

베토벤이 작업을 완료했을 때, 그의 부모는 안타깝게도 사망했다.

어떤 학자들은 이 작품이 베토벤의 생애 전반기를 그린 것이라고 전한다. 작곡가의 고독한 마음이 표현되어 있지만, 운명에 굴복하지 않는 인내를 반영하고 있기도 하다. 이 작품의 작곡을 시작할 당시 베토벤은 이미 자신의 청각 장애의 최초 징후를 경험하고 있었다.

그러나 어떤 학자들은 이 작품이 베토벤의 "로미오와 줄리엣" 시대의 심경,[1] 즉, 청춘의 애상감을 묘사한 것이라고 전한다.[2] 그려지고 있는 것은 베토벤의 후년의 작품에 나타나는 심원(深遠)한 비극성과는 다른 차원의 애절함이며, 그러한 정감을 음악에 의해 전달하겠다는 분명한 의식이 확립되어 온 모습을 엿볼 수 있다.[2]

출판[편집]

악보는 1799년에 의 에더에서 출판되었으며, 일찌감치 베토벤의 후원자였던 카를 폰 리히노프스키 공작에게 헌정되었다.[3]

"Grande sonate pathétique" (비창적 대 소나타, 실제로는 비장한 대 소나타)라는 프랑스어 표제는 초판보의 표지에 이미 실렸으며, 이것이 베토벤 자신의 발안이었는지의 여부는 확실치 않으나 작곡자 본인의 양해 하에 출판사가 붙인 것이라고 여겨진다.[4][5] 베토벤이 자작에 표제를 부여하는 것은 드물었으며, 피아노 소나타 안에서는 26번 "고별"이 있을 뿐이다.

표제에서의 "pathétique"는 원래 프랑스어로 "비창(悲愴)한"이 아니라 "비장(悲壯)한"이라는 뜻이다. "pathetique"가 우리나라에서 "비창한"이라고 불리는 것은, 사실 일본식 발음에 따른 오역으로 볼 수 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비창’은 "마음이 몹시 상하고 슬픔"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고, '비장'은 "슬프면서도 마음을 억눌러 씩씩함"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이 작품은 서두에서 장중한 다단조의 화음으로 시작, 곡 전체에 "비장감"이 감돌고 있는데, 이런 이유로 표제에 "pathétique"가 사용된 것이라고 여겨진다. "pathétique"가 의미하는 바에 대한 작곡가의 해설은 전혀 알려져 있지 않다. 표제에 대해서 파울 베커는 “지금까지의 작품에서 살짝 엿볼 수 있었던 것에 불과했던 베토벤 다운 성질이 결정화 된 것”이라고 해설을 하고 있고, 윌리엄 베헨드는 "(표제는) 고귀한 열정의 표출이라는 미적 개념 안에서 해석되어야 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수용 및 유산[편집]

작곡자의 피아노 소나타 중 처음으로 높고 영속적인 인기를 누렸다. 악보의 매출에서 성공을 누리면서, 기백이 날카로운 피아니스트로서 뿐만 아니라, 작곡가로서의 베토벤의 명성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성공작이 되었다.

1924년, 뮤지컬 타임즈지에 게재된 논설에 의하면, 본 작품의 주제는 베토벤도 칭찬을 아끼지 않았던 루이지 케루비니의 오페라 메데이아 (1797년 발표)의 주제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그 밖에도 마찬가지의 다단조로서 본 작품과 동일한 악장 구성을 갖는 모차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14번의 영향도 음악학자들에 의해 거론된다(특히 2악장 아다지오 칸타빌레의 주제).[6]

구스타프 노테봄은 본 작품의 마지막 악장이, 구상 단계에서는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악곡이었을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다.

약 100여년이 지나, 러시아 작곡가 차이콥스키가 발표한 6번 교향곡의 첫 악장에서는, 이 피아노 소나타의 시작 부분 주제와 매우 비슷한 모티브가 사용되고 있다.

이 혁신적인 작품은 현재에 이르러 "월광", "열정"과 함께 베토벤의 3대 피아노 소나타로 불리고 있으며, 베토벤의 첫 피아노 대작으로도 인정되고 있다. 또한, 극적인 곡조와 아름다운 선율은 초기 피아노 소나타의 최고봉으로 꼽히는 요인이 되고 있다.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7] 두 번째 악장의 유명한 가락은 영화광고를 비롯, 여러 분야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이 소나타가 더 큰 인기를 끄는데 큰 몫을 했다.

세 번째 악장은, 1999년에 출시된 리듬 게임 "펌프"에서 반야의 편곡으로 "베토벤 바이러스"라는 제목으로 삽입된 바 있다. 이후 그 음악은 2006년에 불가리아 출신의 바이올린 연주자 디아나 본체바의 디지털 싱글 및 정규 앨범 수록곡으로 출시되었고, 또 이 버전은 2008년에 동명의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 3부의 극 중 공연 장면에서 무반주로 연주되었다.

악장 구성[편집]

세 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주시간은 20분 미만이다.

1악장 : 그라베 – 알레그로 디 몰토 데 콘 브리오 (다단조)[편집]

소나타 형식. 진지하고 느린 서주 (그라베: 장중하게 느리게)로 시작된다. 이 작품의 표제는 이 서주의 충격적인 분위기에 의한 것이다. 이어 소나타 형식으로 빠른 구간이 이어진다. 이 구간은 트레몰란도 옥타브에 의해 앞으로 추진된다. 이것은 탐구적이고 불확실한 분위기를 표현한다.

이 악장은 피아노 연주 시험을 위한 연주곡으로서 악곡과 창작자에 대한 연주자의 이해를 판단하는 데 사용되었다.

Introduction sonate pathétique.svg

2악장 : 아다지오 칸타빌레 (내림가장조)[편집]

베토벤이 쓴 가장 유명한 악장 중의 하나로,[8] 고전 시대의 많은 느린 악장의 표현력 있는 아다지오를 보여준다. 유명한 칸타빌레 멜로디는 항상 내림가장조로 세 번 재생되며 두 개의 변조 에피소드로 구분된다. 따라서 이 악장은 이러한 진지함의 악장에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소나타 형식이 아니라 단순한 론도 형식이다. 음악은 가을의 아름다움에 대한, 차분함과 나른함의 우울한 멜로디로 시작된다. 전체 악장을 지배하는 이 초기 주제는 차분한 두 번째 주제와 악장 중간 부분의 극적 긴장의 순간을 모두 일식한다.

빌리발트 나겔은 베토벤 전 작품 중에서도 손꼽히는 음악으로 평가했고, 마이클 스타인버그는 이 악장에 대해 "하프시코드의 소유주는 틀림없이 가까운 피아노 가게로 뛰어들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Adagio sonate pathétique.svg

3악장 : 론도. 알레그로 (다단조)[편집]

빠르고 우울한 론도 형식. 이 론도 피날레는 실제로는 소나타에서 두 번째 론도인데, 그 형태의 구조적인 특징을 2악장이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악장은 우아하고 웅변적인 주제와 함께 왼손이 연주하는 아르페지오로 시작된다. 분위기는 밝아 보이지만, 음악은 장난기 넘치는 두 번째 주제에도 불구하고 우울함을 자아낸다. 반복과 주제 전개에 이어 첫 번째 주제는 보다 민첩하고 섬세한 동시에 표면화 된다. 길고 화려한 코다가 악장을 끝마친다.

Pathétique-3 Incipit.svg

참조 음반[편집]

각주[편집]

  1. “Beethoven, Piano Sonatas” (PDF). CHANDOS. 2016년 4월 10일에 확인함. 
  2. 대목 1980, 342쪽.
  3. Beethoven Pathetique Sonata Op. 13 All About Beethoven. Retrieved May 1, 2008.
  4. Burkhart, Charles: Anthology for Musical Analysis, p. 233. Schirmer 2004.
  5. Burkhart, Charles: Anthology for Musical Analysis, p. 233. Schirmer 2004.
  6. Marks, F. Helena. The Sonata: Its Form and Meaning as Exemplified in the Piano Sonatas by Mozart. W. Reeves, London, 1921.
  7. 대목 1980, 341쪽.
  8. Craig Wright, Listening to Western Music, pp. 209–12. Cengage Learning.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