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트로파블롭스크캄차츠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페트로파블롭스크캄차츠키
Петропавловск-Камчатский
Flag of Petropavlovsk-Kamchatsky (Kamchatka krai).png Gerb pk.jpg
시기 휘장
행정
나라 러시아
지역 극동 연방관구
설립 1740년
인구
인구 181,618 명 (2013년)
인구밀도 495 명/km2
지리
면적 362.14 km2
기타
시간대 UTC+12
우편번호 6830xxx
지역번호 415
웹사이트 [1]

페트로파블롭스크캄차츠키(러시아어: Петропа́вловск-Камча́тский, 문화어: 뻬뜨로빠블롭스크-깜챠쯔끼)는 러시아의 도시이다.

지리[편집]

캄차카 반도 남동부에 있는 도시로, 북태평양과 맞닿아 있으며 아바차 만의 안쪽에 있다. 러시아의 다른 도시와 이어지는 육로는 없으며, 물자의 수송이나 산업 활동의 전개는 하늘길과 바닷길에 의존하고 있다.

수도 모스크바와의 거리는 약 1만 2천 km이며, 시차는 +9시간이다. 일본의 홋카이도로부터는 약 1500km 떨어져 있다. 한국 및 일본과의 시차는 +3시간이며, 서머타임을 적용하면 +4시간이다.

기후·지진[편집]

시베리아대륙성 기후와 동아시아의 몬순의 영향을 받는다. 여름 낮의 평균 최고기온이 15도, 겨울 밤의 평균 최저 기온이 -20도로, 여름은 시원하고 겨울은 꽤 춥다. 하루의 기온 차이는 크지만 주변의 내륙지역에 비해 이곳의 겨울은 그다지 춥지 않다.

캄차카 반도는 환태평양 조산대에 들어가 있어, 지진이 자주 일어나는 지역이기도 하다.

인구[편집]

시의 인구는 19만 8천 명(2002년의 국세조사)이다. 소련 말기에는 27만 명을 넘었다고 한다. 최근 다시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캄차카 주 전체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행정[편집]

예전에는 캄차카 주의 주도로서 캄차카 반도 전체의 행정의 중심지였다. 북부는 코랴크 자치구였지만, 2007년 통합에 따라 캄차카 지방의 주도가 되었다.

산업[편집]

러시아 태평양 함대의 중요한 군항이다. 또 주변 해역의 풍부한 어업 자원을 바탕으로 한 수산업도 번성했다. 특히 연어나 게의 어획량이 많다. 캄차카 반도에는 아직 개발되지 않은 천연자원이 많아 개발 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된 캄차카 반도의 화산군이나, 시 주변의 자연경관과 동식물 등을 보기위한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이곳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대부분이 알래스카의 미국 관광객이다.

자매도시[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