팰컨 4.0 얼라이드 포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팰컨 4.0:얼라이드 포스
Falcon 4.0:Allied Force
개발사 리드 퍼슈트(Lead Pursuit)
발행사 그래프시뮬 엔터테인먼트(Graphsim Entertainment)
배급사 대한민국 에이스알파 [1]
원작 팰컨 4.0
버전 1.0.13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출시일 2005년, 대한민국2006년
장르 비행 시뮬레이션
모드 캠페인(Campaign),
훈련(Training),
공중전(Dogfight),
즉시 전투(Instant Action),
전술적 교전(Tactical Engagement),
전술적 참조(Tactical Reference),
비행일지(Logbook)
(싱글 플레이. 로컬 네트워크/온라인)
언어 영어
미디어 CD-ROM
입력장치 조이스틱, 키보드, 마우스, TrackIR

팰컨 4.0 얼라이드 포스(Falcon 4.0: Allied Force, 팔콘 4.0 얼라이드 포스)는 F-16을 주로 하는 전투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1998년에 발매된 팰컨 4.0리드 퍼슈트사가 수정 및 업그레이드하여 2005년에 발매하였다. 기본적으로 한반도발칸반도를 배경 전장(theater)으로 하고 있다.

F-16의 많은 기능이 구현되어 있다.

캠페인[편집]

팰컨 4.0의 캠페인은 시나리오가 정해진 롤 플레잉 게임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각군의 보급과 수송 상황, 국지 전투의 결과 등의 수많은 전쟁터 요소들의 복잡한 시뮬레이션으로서, 캠페인을 시작할 때마다 항상 다른 양상으로 전개된다. 캠페인을 시작하면 플레이어는 연합군 공군의 한 비행대대에 속한 전투 조종사임관되어 전쟁이 끝날 때까지 참가하게 된다. 한편 플레이어의 피격추율/격추율(K/D ratio)과 임무 성공률이 아군에게도 비슷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전쟁은 한쪽이 승리하거나 정치적으로 정전협정이 이루어질 때까지 수일간 지속된다. 난이도를 조정하기 위해 적군의 방공망 수준과 전투비행 숙련 수준, 적군과 아군의 육군력/해군력/공군력에 대한 균형을 캠페인 시작 전에 수정할 수 있다. 제시되는 난이도 조합은 훈련병(recruit), 신병(rookie), 사관생도(cadet), 베테랑(veteran) 등이 있다. 그러나 전쟁의 양상을 쉽게 예측할 수는 없어서, 난이도 설정이 절대적인 승리를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사령부(HQ)에서 적군 우선순위(전투서열)와 항공작전명령서(Air Tasking Order)에 따라 아공군과 플레이어의 작전 계획을 작성하고, 플레이어가 적군 전투서열에 따라 작전계획을 만들 수도 있어서 전쟁의 양상을 어느정도 순환시킬 수 있다.

Tiger Spirit 작전[편집]

한국 전장의 캠페인 시나리오는 3가지로 이중 Tiger Spirit은 대한민국, 미국, 일본 연합군이 반격을 시작하여 개성시 부근까지 진출한 상태에서 시작된다.

Rolling Fire 작전[편집]

Rolling Fire 작전은 휴전선북한군이 남침해서 시작된다.

Iron Fortress 작전[편집]

Iron Fortress 작전은 북한군의 공세로 경상도 낙동강까지 연합군이 후퇴한 상태에서 시작된다.

Powderkeg 작전[편집]

발칸 전장의 캠페인 시나리오

Balance of Power 작전[편집]

Under Siege 작전[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