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 픽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팬 픽션(Fan Fiction)은 팬 문화의 일환으로, (Fan)이 만들어 낸 허구(Fiction)이다. 줄여서 팬픽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일부의 팬픽은 음지 또는 수위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밖으로 드러나는 것을 원치 않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팬픽에서 변형하여 빙의글,조각글,썰 등 여러가지 형태로 팬픽을 응용한 여러가지 분야도 생겨나고 있다.

내용[편집]

대부분의 팬픽은 러브라인, 즉 복선을 까는 방식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이성향의 복선을 담고있는 내용과 동성향의 복선을 담고있는 내용으로 갈리게 된다. 이성 팬픽은 주로 여자 연예인의 팬들이 많이 사용한다. 또한 이성 팬픽의 수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극히 드물다. 그래서 이성향의 러브라인을 선호하는 팬들은 주로 빙의글 등을 읽는다. 반대로 동성 팬픽은 찾아보기 쉽고 팬픽을 쓰기 전 콘티를 만들 때 쓰는 커플링 등에는 동성끼리 묶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나 동성끼리의 러브라인에 대해 특정 연예인 앞에서 발언하는 것은 소위 음지성 드립으로 여겨져 동성 팬픽을 읽는 것을 팬들끼리만 공유하며 숨기기도 한다.

쓰는 방법[편집]

팬픽을 쓰는 방법은 간단하다. 일반인들이 흔히 아는 책의 내용에서 그 러브라인을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연예인에 대입시켜 쓰는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에 자신이 쓴 글을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올리는 이들이나 도전할 문턱이 낮아져 한 팬덤에서도 하루에 수십 또는 수백개의 팬픽이 쏟아져 나온다.

1.동성 러브라인을 기반으로 쓸 것인지 이성 러브라인을 기반으로 쓸 것인지를 결정한다.

2.SF, 로맨스, 범죄, 호러 등 쓸 분야를 결정한다.

3.텍스트 파일 형식으로 올릴 것인지 연재를 할 것인지 결정한다.

4.내용을 집필하고 정리한다.

5.인터넷의 개인 블로그나 팬사이트 등에 쓴 팬픽을 올린다.

6.댓글로 타 팬 또는 같은 팬의 반응을 체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