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치노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티치노 주에서 넘어옴)

Repubblica e Cantone Ticino
이름 기 이름 상징
칸톤 기 상징 문장(로고)
티치노 주 지도
중심도시 벨린초나
넓이 2,812.2 km²
인구
 - 2015년 12월 조사
 - 인구 밀도
(위)
351,946 명
130 명/km²
언어 이탈리아어
약자 TI

티치노주(이탈리아어: Ticino, 독일어: Tessin 테신[*], 프랑스어: Tessin 테생[*])는 스위스 남부에 있는 이다. 티치노주는 스위스 연방을 구성하는 26개 주 중 하나이다. 8개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도는 벨린초나이다. 그것은 또한 전통적으로 각각 몬테체네리의 북쪽과 남쪽인 소프라체네리소토체네리로 나뉜다. 빨간색과 파란색은 국기의 색상이다.

티치노는 스위스 최남단 주이다. 발레주그라우뷘덴주와 함께 3개의 큰 남부 알파인주 중 하나이다. 그러나 다른 모든 주와 달리 알프스의 거의 완전히 남쪽에 있다. 고트하르트의 주요 능선과 인접한 산맥을 통해 북서쪽으로 발레주, 북쪽으로 우리주 및 북동쪽으로 그라우뷘덴주와 접한다. 후자의 주는 평야 수준에서 티치노와 일부 경계를 공유하는 유일한 주이기도 하다. 칸톤은 캄피오네디탈리아를 포함하여 이탈리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가장 긴 강인 티치노강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이곳은 이탈리아어가 유일한 공식 언어이며, 그라우뷘덴의 남쪽 부분과 함께 스위스의 이탈리아어 사용 지역의 대부분을 나타내는 유일한 주이다. 2020년에 티치노의 인구는 350,986명이다. 가장 큰 도시는 루가노이고, 다른 두 개의 주목할만한 중심은 벨린초나로카르노이다. 주는 주요 관광지이며 독특한 문화와 요리법, 특히 마조레 호수루가노 호수 주변의 따뜻한 기후로 유명한다.

현재 칸톤이 차지하고 있는 땅은 15세기에 구스위스 연방의 마지막 고산 원정으로 다양한 스위스 군대에 의해 이탈리아 도시에서 합병되었다. 1798년에 설립된 헬베티아 공화국에서는 벨린초나와 루가노라는 두 개의 새로운 주 사이에 분할되었다. 1803년 스위스 연방이 창설되면서 이 두 주가 합쳐져 ​​현대 티치노주를 형성하게 되었다. 특이한 위치 때문에 주는 다른 지역과의 연결을 위해 중요한 기반 시설에 의존한다. 최초의 주요 남북 철도 연결인 고트하르트 철도는 1882년에 개통되었다. 2016년에는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이 개통되어 알프스를 통과하는 최초의 평탄한 경로가 열렸다.

개요[편집]

스위스 중남부의 이탈리아 국경을 사이로 돌출한 지역에 위치한다. 알프스 산맥 남쪽에 위치하며, 주 남부의 저지대는 루가노호를 비롯한 호수의 영향으로 스위스에서는 겨울이 가장 따뜻한 곳에 속한다. 포강의 지류인 티치노강이 흐른다.

밀라노 공국과의 전투에서 승리하여 스위스가 차지하면서 이탈리아어를 쓰는 주민이 많은데도 스위스에 속하게 된 지역이다. 16세기에 주변 나라들에 스위스에 속하는 것으로 인정받았고, 1798년 헬베티아 공화국 성립과 함께 벨린초나 주와 루가노 주가 형성되었다. 두 주는 1803년 스위스 연방에 완전히 가입하면서 티치노 주로 통합되었다. 주도는 벨린초나, 루가노, 로카르노의 3대 도시가 번갈아가며 맡았으나, 1878년 이후 벨린초나가 완전히 주도로 정착되었다. 경치가 아름답고 교통이 편리하여 관광업이 발달되어 있다. 주민들은 대부분 이탈리아어를 사용한다.

티치노주의 로카르노로카르노 조약이 맺어진 곳이다.

역사[편집]

고대에 오늘날의 티치노 지역은 켈트족레폰티족이 정착했다. 이후 아우구스투스의 통치 즈음에 이곳은 로마 제국의 일부가 되었다.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후 동고트족, 롬바르드족, 프랑크족이 다스렸다. 1100년경 이곳은 밀라노코모의 자유 코뮌 사이의 투쟁의 중심지였다. 14세기에는 밀라노 공작 비스콘티가 이곳을 인수했다. 15세기 스위스 동맹이 세 번의 개별 정복으로 알프스 남쪽 계곡을 정복했다.

1403년과 1422년 사이에 이 땅 중 일부는 이미 우리주의 군대에 합병되었지만, 이후에 상실되었다. 우리는 1440년에 레벤티나 계곡을 정복했다. 두 번째 우리의 정복에서 슈비츠와 니트발덴은 1500년에 벨린초나 마을과 리비에라를 얻었다. 땅의 일부와 벨린초나 자체는 이전에 1419년에 우리에게 합병되었지만, 상실했다. 1422년에 다시 시도된 세 번째 정복은 당시 12개 주 연방 전체의 군대로 싸웠다. 1512년 로카르노, 마지아 계곡, 루가노, 및 멘드리시오가 부속되었다. 그 후, 성 고트라흐트에서 비아스카 마을(레벤티나 계곡)까지 티치노강의 상류 계곡이 우리의 일부가 되었다. 나머지 영토(Baliaggi Ultramontani, Ennetbergische Vogteien, Bailiwicks Beyond the Mountains)는 12개 주에서 관리했다. 이 구역은 2년 동안 직위를 유지하고 동맹 회원들로부터 그것을 매입하는 집행관에 의해 관리되었다.

티치노주의 땅은 스위스 연방이 마지막으로 정복한 땅이다. 연맹은 1515년 프랑스의 프랑수아 1세에 의한 마리냐노 전투에서 패배한 후 더 이상의 정복을 포기했다. 레벤티나 계곡은 1755년 우리에 대한 반란을 일으켰지만 실패했다. 1798년 2월에 루가노에서 자원봉사 민병대가 키살피나 공화국을 병합하려 시도했지만 격퇴되었다. 1798년에서 1803년 사이에 헬베티아 공화국 동안 두 개의 주(벨린초나주와 루가노주)가 만들어졌다. 그러나 1803년에 둘은 조정법에 따라 같은 해에 정회원으로 스위스 연방에 합류한 티치노주를 형성하기 위해 통합되었다. 나폴레옹 전쟁 동안 많은 티치네시(다른 스위스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는 프랑스와 동맹을 맺은 스위스 군대에서 복무했다. 주는 1813년에서 1850년 사이에 스위스 프랑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자체 통화인 티치네 프랑코를 주조했다.

19세기 초, 동시대 프랑스-덴마크 학자인 콘라드 말테 브룬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벨린초나, 루가노, 로카르노가 번갈아 가며 주의 수도가 되었으나, 1878년에는 벨린초나가 유일하고 영구적인 수도가 되었다. 연방 정부는 1870년, 1876년, 1889년, 1890~1891년에 여러 차례 질서를 회복했다.

현재의 주 헌법은 1997년부터 시작되었다. 많이 수정된 이전 헌법은 스위스 연방이 수립되기 거의 20년 전인 1830년에 성문화되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