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토론:대한민국의 살인 사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주요"의 기준이 모호할 수 있습니다. 틀이 아닌 분류로 대신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Ykhwong (토론) 2011년 9월 30일 (금) 16:02 (KST)

간접 살인의 살인 포함 여부[편집]

외압에 의한 타살이나 갑질에 의한 자살도 타살로 보고 포함하겠습니다. --Catdulffa (토론) 2018년 1월 26일 (금) 19:31 (KST)

사회적 원인에 의한 자살까지 살인으로 보는 것은 너무 포괄적이지 않을까요? 물론 자살의 원인이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에도 있다면 사회적 타살이라 볼 수 있다는 점은 이해하지만 어쨌든 표면적으로는 자살은 자살이라 살인에 관한 둘러보기 틀에 넣었을 때 다른 사건들과 다소 이질적으로 느껴지지 않나 싶습니다. Bluemersen (+) 2018년 2월 1일 (목) 00:07 (KST)
죽음을 강요하거나 죽도록 만든 것도 사실상 원인제공자는 그 가해자라고 보지 않습니까? -- Catdulffa (토론) 2018년 2월 1일 (목) 16:08 (KST)
Catdulffa님 의견도 일리 있는 말씀이지만, 저는 둘러보기 틀의 주제는 가능하면 협소하게 해석되어야 둘러보기 틀로서의 제 기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자살의 원인이 사실상 다른 사람이나 사회에게 있다면 넓은 의미에서 살인 사건이라 볼 여지도 있겠지만, 이렇게 넓은 의미로 보게 되면 둘러보기 틀이 너무 커질 듯 합니다. 만약 사회적 원인에 의한 자살까지 살인이라 해석할 경우 사회적 고립에 의한 고독사나 사회 안전망 부재로 인한 대부분의 사망 사건도 살인 사건이라 보아야 하지 않을까요? 표면적으로 개인적 질병에 의한 사망으로 보이는 사건도 사회역학적으로 따져보면 사회적 책임인 경우가 있는데(이화여자대학교 목동병원 신생아 집단 사망 사건, 가습기 살균제 사건 등등) 이 사건들을 모두 포함시키면 틀이 너무 커집니다. Bluemersen (+) 2018년 2월 1일 (목) 21:39 (KST)
위 의견과 별개로, 이 틀에 포함되는 사건의 기준에 대한 논의는 필요할 듯 합니다. Catdulffa님 의견처럼 살인사건에는 여러 유형이 있는데 어디까지 이 틀에 포함시켜야 하나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 링크된 사건들도 어떤 기준으로 선정한 건지 모호합니다. Bluemersen (+) 2018년 2월 1일 (목) 21:39 (KST)

살인 미수[편집]

살인 미수를 다른 항목이나 다른 범죄에 마땅히 넣을 카테고리가 없습니다. 살인 미수 사건도 포함시키겠습니다. -- Catdulffa (토론) 2018년 2월 1일 (목) 16:08 (KST)

윗 문단과 마찬가지 맥락에서 의견 덧붙입니다. 위키백과:둘러보기 틀에 따르면, 둘러보기 틀은 "문서가 속한 주제의 다른 문서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안내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문서간 유기성 및 관련성이 중요합니다. 또한 "둘러보기 틀이 너무 커지면 본래 목적이 훼손"되기에 "꼭 필요한 링크만 넣고, 또는 하위 세부 주제로 나누"어야 합니다. 살인 미수와 살인은 그 결과의 법적 의미에 있어 차이가 크며, 같은 주제에 속한다고 보게 되면 틀에서 다루어야 할 사건이 너무 많아져 둘러보기 틀이 너무 비대해질 것 같습니다. 살인 미수를 마땅히 넣을 카테고리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차라리 살인 미수 사건에 대한 둘러보기 틀을 따로 만드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Bluemersen (+) 2018년 2월 1일 (목) 21:39 (KST)